부산시, 새정부에 하굿둑 개방 시범사업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채열 기자
입력 2017-07-10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산) 이채열 기자 =낙동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한 원탁회의가 오는 12일 오후 2시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7층 회의실에서 '낙동강하구 생태복원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원탁회의'는 지난 2015년 말에 시의원, 전문가(교수), 언론, 연구기관, 유관기관, 농·어민, 부산시유관부서 등으로 구성됐다.

현재는 시민참여분과ㆍ생태복원분과ㆍ수리수질분과 등 3개 분과에 총 34명 위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논의, 지역주민들과 수계지자체 협력방안 모색 등을 중심으로 낙동강하구 생태복원 전반에 대한 의견교환 및 자문 등 낙동강 하굿둑 개방을 통한 낙동강하구 생태복원 추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난해까지 분기별로 개최된 원탁회의는 조기대선 기간 등으로 올 상반기에 개최하지 않고, 민ㆍ관 별도로 공약채택 촉구활동을 전개하는 데 주력해왔으며, 대통령 지역발전 공약 채택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어 국가정책화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회의에서 부산시는 2017년 상반기까지 하굿둑 개방관련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새 정부 물관리 일원화 방침 및 대통령 지역발전공약 채택 등 정책 동향, 국가정책화 추진에 따른 우리시 대응계획을 발표한다.

낙동강하구기수생태계복원협의회로부터 상반기 범시민 결집 위탁사업 현황을 들어본 후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논의한다. 또한 낙동강 하굿둑 수문개방 시범사업(3차용역) 조기 착수를 촉구하고 향후 우리시의 정책방향을 모색해 본다.

특히, 현재 새 정부의 '수량 및 수질관리 일원화' 방침과 정부조직개편 등 변화 동향에 예의주시하며 하반기 하굿둑 수문개방 시범사업(3차용역) 조속 착수를 위한 방향성 제시 및 분야별 전문적인 조언이 있을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원탁회의 검토사안에 대해 낙동강 하구 생태복원과 하굿둑 개방 관련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환경부 주도로 올 7월부터 가동되는 '시범사업 추진 실무회의'에도 적극 참여해 시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