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카타르 단교사태 중재 본격화 ..틸러슨 장관 내주 쿠웨이트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완 국제부 부국장
입력 2017-07-07 1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타르 "'주권 침해' 아랍권 단교해제 조건 거부" (터키 AP=연합뉴스) 카타르 측이 사우디아라비아 등 아랍권 4개국이 요구한 단교 해제 조건이 주권을 침해한다며 수용을 거부했다. 셰이크 모하마드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안젤리노 알파노 이탈리아 외무장관과 만난 후 기자회견을 통해 "(아랍권의) 요구사항 목록은 수용이나 협상을 위한 게 아니라 거절당하려고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터키를 방문 중인 칼르드 알아티야(왼쪽) 카타르 국방장관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을 예방해 악수하는 모습. 
 

이수완 기자 = 카타르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권 4개국의 단교해제 13개 요구안을  거부하면서 카타르 단교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인 가운데 미국이 본격적으로 중재 역활에 나선다. 

AP 통신은 6일 (현지시간) 내주 아랍권 4개국과 카타르 사이에서 중재역활을 하고 있는 쿠웨이트를 10일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틸러슨 장관은 쿠웨이트와 다른 주변 아랍 국가들을 오가며 사태 해결 노력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AP는 보도 했다.

이에 앞서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이집트 등 아랍권 4개국은  사우디 국영 SPA통신에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카타르 정부가 단교 해제를 위한 13개 요구를 거부한 것은 "지역 안보를 불안정하게 만들려고 목표한 정책을 계속하겠다는 카타르의 의도를 보여준다"고 비난하고 " 적절한 시기에 모든 정치, 경제, 법적 제재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들 아랍권 4개국은 지난달 5일 카타르가 테러리즘을 지원한다는 이유로 단교를 선언하고 사실상 봉쇄조치를 통해 물적·인적 교류를 제한했다. 이후 단교해제 조건으로 △무슬림형제단에 대한 지원 중단 △카타르 국영매체 알자지라 폐쇄 △이란과의 외교 절연 △카타르 주둔 터키군 철수 △단교 사태에 따른 소정의 보상금 지급 등이 담긴 13개 요구안을 제시하며 무조건적 수용을 촉구했다.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6일  카타르 사태가 "몇 주, 아니면 몇 달을 더 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더 악화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며 미국이 중재역활에 나설 의사를 밝힌 것으로 외신은 보도했다.  

카타르의 모하메드 빈 압둘라만 알타니 외무장관은 5일 런던의 영국왕립국제문제연구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랍권 4개국이 요구한 13개 요구안은 명백한 자주권 침해라면서 기꺼이 대화에는 나서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FT에 따르면 알타니 장관은 "그들(아랍권 4개국)이 카타르를 위협으로 간주하는 이유는 정치적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테러 자금지원을 금지하는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무디스는 5일  카타르의 경제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한 단계 강등했다.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무디스는 단교 이후 카타르의 경제 및 금융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2018년까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수개월 안에 갈등이 조속히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