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부산본부, 지역 건강증진 위한 "빅데이터"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채열 -
입력 2017-07-06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건강보험 빅데이터 사업 설명회가 6일 건보공단 부산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사진=건보공단 부산본부]


(부산) 이채열 기자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부산에서 마련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본부장 김선옥)은 6일 오후 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관내 공공기관, 대학교, 연구소 등 보건·의료분야 전문가 120여 명을 대상으로 보건의료분야 4차 산업발전의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건강보험 빅데이터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건강검진, 질병, 의료 등 막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지역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학술연구 등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개최했다.

건강보험 빅데이터는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및 4대보험 징수 등 업무수행 과정에서 축적된 5천만명의 전 국민의 자격정보, 병의원 이용내역, 건강검진결과, 요양기관정보 등 3억여 건이 넘는 데이터를 연도별 추적이 가능한 코호트 형식으로 구축한 정보로, 정책과 학술 연구용으로 외부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선옥 본부장은 "공단은 앞으로도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의 건강향상을 위한 연구와 정책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지방에서는 보건의료분야 연구의 전문자료를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연구의 기초자료 갈증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