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수출 다변화 전략으로 중소기업에 시너지 '팍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신혜 -
입력 2017-07-06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CIS 종합무역사절단이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창원)박신혜 기자 =경남도의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활동이 도내 기업들에게 시너지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도는 올해 상반기 20회 해외마케팅 활동으로 845만 달러의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약 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등을 통해 수출유망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인증 획득 지원, 무역인력 양성 아카데미 등 수출역량 강화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6월말 기준으로 현재까지 해외마케팅 활동은 무역사절단 5회, 전시, 박람회 참가 15회이며, 도내 총 179개의 중소기업이 참가, 3억 923만 달러의 수출상담을 실시해 그중 845만 달러를 MOU체결했다.

특히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집중지원과 신성장 동력산업인 항공, 항노화 바이오 등 경남미래 50년 전략산업과 연계한 해외마케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자동차부품 전시회에 참가한 창녕군의 'DH튜브(주)'는 글로벌 상용차 부품의 양대산맥중 하나인 'DANA社'로부터 160만 달러 상당의 오일튜브 견적을 제안 받았다.

김해시의 '아스픽'은 Front & Rear Door Latch 분야 글로벌 전문 제조업체인 'WITTE automotive社'로부터 100만 달러 상당의 자동차 걸쇠고리 부속품 견적을 제안 받기도 했다.

이에따라 견적이 경쟁력을 가질 경우 바이어가 9월경 아스픽을 방문해 품질점검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CIS(소련연방으로부터 분리한 독립국가 연합) 종합무역사절단으로 참가한 김해시 '유니버셜오일(주)'는 자동차용 엔진오일과 윤활유로 아제르바이잔의 'Parma Group'과 100만 달러 상당의 MOU를 체결했다.

동남아 농수산식품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사천시 농업회사법인 '드림팜'은 인삼새싹삼과 효모인삼싹 발효 추출물을 활용한 화장품 등으로 하노이와 자카르타에서 135만 달러의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조선해양기자재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일본 이마바리 해양산업 박람회에 참가한 김해시의 '바다중공업(주)'는 일본 선주사 'DOUN KISEN'으로부터 구명정 및 진수장치에 대해 견적요청을 받고 계약 성사를 위해 바이어와 계속 상담 중에 있다.

밸브가 주력인 김해시는  '㈜에이스브이'는 미국 휴스턴 해양박람회에서 미국 현지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Flour社'로부터 약 1천만 달러의 견적 요청을 받았으며, 실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국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한 수출상담회를 통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조선기자재 생산 밀집지역인 경남도·부산시·울산시가 공동으로 개최한 조선해양플랜트 바이어초청 '동남권 공동수출상담회'에서도 도내 50개 업체가 참가해 2143만 달러 상당의 상담을 했다.

박명균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성과 거양을 위해 맞춤형 상담이 이뤄지도록 해외 바이어와 신청업체 간 사전 매칭 작업을 시행했다" 며 "기술력과 품질에 만족한 바이어들이 지속적인 접촉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많은 업체가 실제 수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