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단교 장기화..아랍 4개국 "적절한 때 추가 제재 부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07-06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모하메드 빈 압둘라만 알타니 외무장관 [사진=AP연합]


윤세미 기자 = 카타르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권 4개국의 단교해제 13개 요구안을 최종 거절하기로 하면서 카타르 단교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아랍 4개국은 조만간 카타르에 추가 제재를 가할 방침을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즈(FT)와 가디언 등 외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카이로에서 만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이집트 외무장관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카타르가 “문제의 본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면서 “상황의 위험성을 판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적절한 시기에 카타르에 대한 추가적인 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가디언 등 주요 외신들은 추가 제제로 걸프협력회의(GCC)에서 카타르를 퇴출시키는 등의 경제적 고립을 심화시키는 안을 예상했으나 공동성명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되지는 않았다. 자칫 카타르가 완전히 이란의 편에 설 것을 우려한 서방사회가 사우디에 갈등 수위를 높이지 말라고 촉구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카타르의 모하메드 빈 압둘라만 알타니 외무장관은 5일 런던의 영국왕립국제문제연구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랍권 4개국이 요구한 13개 요구안은 명백한 자주권 침해라면서 기꺼이 대화에는 나서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FT에 따르면 알타니 장관은 "그들(아랍권 4개국)이 카타르를 위협으로 간주하는 이유는 정치적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테러 자금지원을 금지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UN이 지정한 테러 자금지원가를 억제할 법적 조치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덧붙였다.

한편 무디스는 5일 아랍권 4개국 외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카타르의 경제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한 단계 강등했다.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무디스는 단교 이후 카타르의 경제 및 금융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2018년까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수개월 안에 갈등이 조속히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AMP의 셰인 올리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CNBC에 “카타르의 수출 고리가 여전히 건재하게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디스의 등급 조정은 다소 놀랍다”고 평가했다. 하루 전인 4일 세계 최대 LNG 생산업체인 카타르 국영 카타르페트롤리엄은 2024년까지 LNG 생산능력을 현재보다 30%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단교에도 불구 이웃국의 압박에도 굽히지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지난달 5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이집트는 카타르가 극단주의 테러조직에 자금을 하원하고 있다면서 단교를 선언했다. 이후 단교해제 조건으로 △무슬림형제단에 대한 지원 중단 △카타르 국영매체 알자지라 폐쇄 △이란과의 외교 절연 △카타르 주둔 터키군 철수 △단교 사태에 따른 소정의 보상금 지급 등이 담긴 13개 요구안을 제시하며 무조건적 수용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