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전국 최초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숙려제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
입력 2017-07-06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기 다문화학생 손잡고 학교적응 돕는다

(인천)박흥서 기자 =인천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다문화학생 학업중단 숙려제’를 7월부터 운영한다.

‘학업중단숙려제’는 자퇴 등 학업중단 징후 또는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최소 1주 이상, 최대 7주의 범위 내에서 숙려기회를 부여하고 상담과 별도 교육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교에 복귀하도록 돕는 제도다.

시교육청은 이와 별도로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학생의 특성에 맞는 숙려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인천 거주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2015년 4516명, 2016년 5191명, 올해는 6000명으로 꾸준히 증가추세다. 이 중에서 다문화가정 학생 학업중단율도 2015년 1,2%(54명)에서 2016년 1.73%(90명)으로 소폭 상승했다.

숙려제 상담사들에 의하면 외국출생의 중도입국 학생과 외국인 가정 자녀들이 언어장벽, 가정돌봄 등의 문제로 공교육 학업을 중단하려는 위기가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전국 유일의 공립 초중고 다문화기숙형 학교인 인천한누리학교를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숙려제 위탁교육기관으로 정하고 한국어학습, 기초학력 도움, 심리검사와 치료, 문화예술직업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업을 중단하려는 다문화 학생들이 여기서 최소 1주 이상 , 최대 7주 이하의 범위 내에서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에 학교로 복귀하면 출석도 인정받는다.

한편,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올해 4월 개소한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수시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올해 10개교의 ‘다문화 예비학교’에서 이중언어 강사와 한국어강사, 대학생 멘토들의 도움으로 한국어 학습과 기초학습을 받고 있다.

공숙자 학교생활교육과장은 “다문화학생의 학업중단이 한국사회 부적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끝까지 손을 내미는 인천교육행정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