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드론택배 시대 오나, JD닷컴 이어 순펑택배도 '드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4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시성 난캉구와 드론 시범운영지역 조성, 공식 운영권 최초 획득

[순펑택배 드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 JD닷컴(징둥상청)이 드론택배를 주목한 데 이어 중국 택배 '공룡' 순펑(順豊)이 드론 운영을 위한 큰 걸음을 내딛었다.

중국 최대 택배업체인 순펑택배가 최근 장시(江西)성 간저우(贛州)시 난캉(南康)구 정부 당국과 함께 물류용 드론 시범운영지역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전강만보(錢江晩報)가 3일 보도했다.

시범운영지역 조성과 해당지역 드론 운영권에 대한 중앙 당국의 승인도 이미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 최초로 공식적인 드론 운영권을 확보한 것으로 기업과 중앙 관리·감독 당국, 지방정부가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설명이다.

순펑택배의 드론이 비행할 수 있는 지역은 난캉구 내 다섯 마을로 최대 적재중량 5~25kg, 최대 비행거리 15~100km의 순펑의 드론이 투입될 예정이다.

순펑은 지난 2012년 말부터 드론 택배를 위한 투자와 연구를 확대해왔다. 2017년에 자체개발한 수직 이착륙 드론인 'Manta Ray'를 공개하기도 했다. 드론을 이용하면 교통상황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 배송의 효율이 높아지고 에너지 소모량도 줄일 수 있어 업계의 기대가 크다.

이미 많은 기업이 드론 택배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순펑이 중국 최초로 당국의 공식 허가를 받은 만큼 앞으로의 성장성도 더 클 전망이다.

전강만보는 전문가 발언을 인용해 "중국의 상당수 물류, 전자상거래업체가 드론 배송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규모를 확대하지는 못하고 있다"면서 "이는 당국의 관리·감독 압박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지난해 12월 드론 배송에 성공하면서 이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증폭됐다. 아마존 외에 DHL, 중국의 JD닷컴 등이 특히 드론 서비스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JD닷컴의 경우 지난달 18일 엄선된 물품을 공개해 주문을 받고 드론으로 고객에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시안(西安)에서 시작했다. 드론택배를 계획하고 있는 노선만도 40여개에 이른다. 중형 드론 개발에도 착수했으며 최근 세계 최초의 드론운영 통제센터도 설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