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사드보다 무역불균형" 트럼프는 무엇을 원하나? 자동차·철강 문제 핵심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9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무역 문제를 핵심 이슈로 다룰 예정이다. 29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열리는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 사이의 무역 불균형 문제로 문 대통령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28일 전했다.

지난 4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의 무역협정에서 대해서 "끔찍하다" "받아들이기 힘들다"라고 비난하면서 재협상을 하거나 폐기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미국 백악관 관료는 이번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같은 안보 문제보다는 무역 등 경제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은 28일 전했다. 북핵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된 상황에서 양국이 안보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일부 예상과는 달리, 트럼프 행정부가 보호무역주의를 우선 이슈로 내세운 것이다. 

문 대통령은 미국 도착 뒤 28일 상공회의소에서 가진 연설에서는 무역 불균형에 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며, 양국의 무역 규모를 키워야한다는 점만 강조했다.

백악관 관료는 기자들에게 한국 정상과의 만남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와 철강 등 문제를 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자동차업체들에 대한 규제 완화는 양국의 무역관계에서 가장 논란이 돼왔던 것 중 하나"라면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미국의 자동차 수출과 관련 한국과 재협상을 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미국은 지난해 한국에 대해 276억달러의 무역 적자를 기록했다" 면서 "자동차 분야에서의 격차는 특히 심한데 미국의 한국 자동차 수입 규모는 161억달러인데 비해 한국이 수입한 미국 자동차는 16억달러어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철강 역시 민감한 문제다. 트럼프는 상무부에 철강의 수입 과잉이 미국의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있는 지에 대해 조사할 것을 지시했으며, 보고서는 이번 주에 나올 예정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미국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안보를 이유로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산 철강의 수입을 제한할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그동안 미국 철강업계와 정치권은 한국을 비롯한 국가들의 덤핑으로 안보에 중요한 철강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즉각적 수입 제한 조치를 요구해왔다. 백악관 관료는 "엄청난 양의 중국 철강이 한국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국은 캐나다에 이어 미국에 가장 많이 철강을 수출하는 국가다.

미국의 외교안보전문 매체인 디플로매트는 "이번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여줘야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이 미국과 부담을 나눠지겠다는 태도"라면서 "(경제적 측면에서는) 한국의 기업들이 미국 일자리 양성에 도움을 주고 투자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삼성전자가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새로 가전 공장을 설립하며 3억 8000만 달러를 투자한 데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다. 삼성전자는 28일 미국 워싱턴DC 윌라드 호텔에서 뉴베리 카운티 삼성전자 가전 공장 설립 투자 의향서에 서명식을 가졌다. 이번 공장 설립으로 창출되는 일자리는 954개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