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산업진흥재단 "끊임없는 기술혁신 지식재산 확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9 0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성남산업진흥재단 제공]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직면한 중소벤처기업들이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지식재산의 확보’가 중요하다.

성남과 성남산업진흥재단은 지난 27일 판교 메리어트 호텔에서 120여명의 기업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성남판교 리더십 아카데미를 열고 여기에 서로 뜻을 같이 했다.

이날 아카데미에서 대구과학경북기술원 임진우 교수는 ‘기술주도형 창업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기업의 기술사업화와 성장동력 발굴 방안으로 정부출연연구소를 통해 기 개발된 기술특허 활용사례와 함께 성공전략을 제시, 참여자들로부터 관심을 끌었다.

이어 소셜아이피허브 이병돈 대표는 특허분쟁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확보한 중소기업 사례와 함께‘공격과 방어’로써의 지식재산 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여기서 재단은 지식재산 보호를 위해 지자체 최초로 설립된 ‘성남 특허은행’을 소개하고 기업과 시민이 활용할 수 있는 지원 사업을 안내했고, 참여자들은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특허출원 단가가 4배 이상 차이 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참석기업 대상 사전조사에 따르면(78개사 응답) 4차 산업혁명시대에 기업에게 있어 지식재산의 중요성에 대해 95% 이상이‘중요하다’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업의 지식재산관리를 독립전담부서에서 진행하는 경우는 4% 이하로 나타나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활용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것이 확인돼 정책지원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성남산업진흥재단 장병화 대표이사는 “아카데미를 통해 향후 실제적인 협력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참여한 기업가들이 실제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기술,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의견제시와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