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검증 비난·安 침묵 장기화…'사면초가' 국민의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8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유미 씨가 조작한 SNS 대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대선 패배로 주저앉았던 국민의당이 더 큰 파도를 만났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에 관한 제보를 당원이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당 안팎의 비난 여론이 거세다.

단독 범행 여부를 가리는 진실 규명과 별개로, 당내에서는 당시 지도부의 정치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나온다.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는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기반을 다져야 할 시기에, 국민의당이 스스로 혼란을 더욱 키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8일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당 제보를 했던 당원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공모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해당 제보 내용을 공론화했던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의 단장이었다.

이 의원은 "이유미는 어제까지 양일에 걸친 검찰 조사에서 제보 조작 사실을 이준서에게 알린 바 없다고 진술했다"면서 "최후 조작 과정에서도 혼자 한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는 만큼 이유미가 당 지시 하에 (조작을) 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을 변호인을 통해 확인했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의원은 지난 4월 22일부터 제보가 발표된 이튿날인 5월 6일까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이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캡처본을 증거 삼아 자료로 배포하기도 했다. 메시지를 보면 이 전 최고위원은 이씨에게 추가 증거자료를 요구하는 등 공모로 보기 어려운 대화가 오갔다는 설명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2016년 1월 국민의당 창당 당시 외부 인재영입 1호 인사로 당에 들어온 인물이다. 이씨 역시 안 전 대표가 카이스트 교수 재직 시절 제자였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사건의 최대 쟁점은 안 전 대표의 개입 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당에서는 일단 검찰수사 결과를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나 파문이 확산되면서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안 전 대표 측은 사건이 발표된 이후 별도의 입장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당 진상조사단의 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적절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을까 싶다"면서도 "정확하게 진상이 어느 정도 밝혀진 다음에 안 전 대표가 입장 표명을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하고 있다"며 단독범행 여부를 떠나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태로 분명한 것은 국민의당이 당시 제보에 대한 검증을 부실하게 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당장 김태일 당 혁신위원장이 전날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의 '정치적 책임'을 거론한 것도 당내에서 어떻게든 조치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법적·도덕적 책임 외에 정치적 책임을 질 만한 사항이 수사결과로 밝혀지게 되면 다 져야 한다"면서 "만일 당내에서 이 조작 사건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이 당은 새 정치를 하는 게 아니라 범죄정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해체해야 한다, 제가 앞장서서라도 해체작업을 해야 된다고 주장하겠다"고 강경한 발언을 내놓았다. 

대선 직후, 국민의당에서는 호남에서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에 호남에서의 입지를 내주고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지만 이번 사태로 당의 기반은 걷잡을 수 없이 흔들리는 모양새다. 대선 이후 각 정당 지지도의 첫 시험대가 바로 내년 지방선거다. 국민의당으로서는 이번 사태를 어떻게 헤쳐가느냐에 따라 지방선거의 성패가 달린 셈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