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IoT 스마트홈 경쟁…소비자 선택권 침해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8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KT 제공]


아주경제 김위수 기자 =이동통신 3사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홈 개발에 고삐를 죄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22개, SK텔레콤은 14개, KT는 10여개의 건설사와 협력을 맺고 스마트홈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스마트홈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스마트홈은 아파트‧오피스텔 등을 지을 때 IoT 기술을 결합해 주거자들이 편리하게 가전제품 및 집안의 생활용품들을 조작할 수 있도록 조성한 주거형태다. 이를테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전등을 껐다 켠다든지 보일러를 조작하고 나아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원격으로 애완동물에게 먹이를 줄 수도 있다.

최근에는 SK텔레콤과 KT가 인공지능(AI) 기술인 ‘누구’와 ‘기가지니’를 활용해 ‘말 알아듣는 집’을 건축하겠다는 계획을 각각 발표하기도 했다. 음성인식 아파트가 구현되면 외출 전 “엘리베이터 불러줘”라는 말 한마디로 엘리베이터를 잡는 것은 물론, 음악을 틀거나 일정을 확인해주는 생활 편의 시설을 제공받을 수도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가장 많은 협력사를 두고 스마트홈 시장 선점에 가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하반기에 AI 스피커를 출시하고, 스마트홈과 결합한 사업 모델을 새롭게 선보일 방침이다.

다만, 스마트홈의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반드시 통신업체와 제휴를 맺은 제품을 사야 한다는 점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동이 되지 않는 제품의 경우 통합 어플을 통해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음성인식 시스템을 누리려면 연동이 되지 않은 가전제품의 경우 아예 디바이스가 제품의 이름을 인식하지 못하고, 연동이 되지 않아 명령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제조사 측에서 별도로 가전제품을 조작할 수 있는 어플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가전제품에 따라 각기 다른 어플로 조작하는 행위가 스마트홈의 장점인 편리함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 ICT정책국장은 “입주자 중 누구, 기가지니 혹은 스마트폰에 연동되지 않은 가전제품을 쓰고 싶은 사람의 경우에도 홈IoT 서비스에 맞추기 위해 제품을 선택한다는 점에서 선택권 침해를 받는다고도 볼 수 있다”며 "혹여라도 기존 설치비 등의 비용이 건축주 등에게 특혜로 이어졌다고 한다면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개인정보 등 보안상의 문제 등이 걸려 있어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관계자는 "시공사 측에서 차별화를 위해 선택한 서비스"라며 “현재 대부분의 제조사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있어 소비자 선택권을 크게 침해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