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은행권 대상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개발...가상화폐 시대 '성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8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HSBC·도이체방크 등 글로벌 은행 7곳과 컨소시엄 구성

  • 연말께 본격 활용 전망...금융권 적용 첫 사례 될 듯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IBM이 올해 말 가동을 목표로 은행권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거래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술 개발 경쟁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CNBC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IBM과 글로벌 은행들 간 컨소시엄은 '글로벌 경쟁 입찰 프로세스'에 따라 블록체인 기반의 국제 거래 시스템인 디지털 트레이드 체인(Digital Trade Chain·DTC)을 구축하기로 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은행은 HSBC, 도이체방크, 라보뱅크, 소시에테 제네랄, 나티시스, 우니크레디트, KBC 등 7곳이다. DTC는 주요 은행들이 중소 규모의 기업들과 국제 거래를 할 때 활용될 전망이다. 올해 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가상화폐 거래에서 해킹을 막는 기술로, 관련 거래 내역을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하는 게 핵심이다. 네트워크 내 다수 참가자가 승인한 경우에만 편집이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형태다. 

그간 전 세계 은행들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복잡한 공급망 내에서 민감한 자료를 취급하는 기존 방식보다는 기존 방식보다는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비용 절감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 산탄데르 은행은 지난 2015년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경우 은행은 연간 20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추정하기도 했다. 

IBM 측은 DTC가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블록체인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사 오픈소스 블록체인 구조인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활용하는 만큼 추가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편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록체인 등 관련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비트코인 전문매체인 코인텔레그래프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 JP모건 등도 지난 3월 블록체인 기술 이용에 협력하는 기업이더리움연합(EDA)을 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바클레이스, JP모건, 크레디트스위스 등 또다른 글로벌 금융회사들도 컨소시엄을 통해 가상화폐 이더리움에 기반하는 블록체인 표준을 마련하는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블록체인 시장이 100억 달러(약 11조 2610억 원)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