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혁신위 "특검은 물타기, 정치적 무한책임 져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명길 "당시 지도부 이미 사퇴…정치적 책임 주장 이해 못하겠다"

국민의당 혁신위원장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지난 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과 관련한 자당 당원의 제보 조작 건에 대해 27일 "정치적 무한책임을 즉각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 일각의 특검 주장은 당이 이 문제를 구태의연한 정치공방으로 물타기하려는 것으로 보일 수 있고, 당 비대위원장의 사과를 진정성있게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대단히 우려스럽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당이 신뢰의 위기를 넘어서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지금까지 당의 대응은 안이하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의 주장은 법적, 도의적 책임을 넘어 정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얘기다. 그 의미가 지도부 사퇴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위원장은 "이 문제에 총체적으로 책임지는 위치에 있던 분들이 좀 더 진지하게 대응하고 고민해달라는 것"이라고만 설명했다.

이어 "비유가 적절할 지 모르겠지만 2003년도 한나라당 천막당사, 또 2004년 열린우리당의 영등포 창고당사 등 이전 사례에 비춰보면 그런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고 사례를 들었다.

국민의당은 김 위원장의 브리핑 전후로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해당 문제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입장발표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들도 상당히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지만 최 원내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정치적 책임 주장에 대해 "당을 걱정하고 혁신의지를 보여주는 진정성은 충분히 공감하나, 막 수사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비대위원장의 사과 외에 혁신위원장이 별도의 사과 메세지를 내고 책임을 언급하는 게 어떤 면에서 더 혁신적인지 잘 알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지도부는 이미 다 책임지고 사퇴했는데, 조작 사실이 밝혀진 시점의 지도부가 또 책임을 지라는 것인가"라며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공당으로서 각종 제보와 발표를 함에 있어서 철저하게 검증하고 확인했어야 하는데 대선과정에서 이 점을 소홀히 한 측면은 국민들에게 충분히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의총에서 모아진 견해를 전했다.

또 "검찰이 수사를 통해서 이 사건을 어떻게 파악해서 발표하게되는지를 지켜볼 것이고 그 과정에서 진실과 다른 부분을 제기할때는 당에서도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지원 전 대표나 김동철 원내대표가 주장한 특검 도입에 대해서는 "당내 여러 의견이 존재해 입장 정리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별도 당론으로 이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