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도 新밀월 관계 조성하나...첫 정상회담서 군사력 등 공조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테러리즘·북한 문제 등 공동 대응..."중국·파키스탄 견제 목적"

  • 트럼프 "미국산 수출 장벽 낮춰 적자 문제 해소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첫 정상회담에서 군사 공조, 경제 협력 등 양국 관계 강화 의지를 강조했다. 무역 정책에서는 다소 온도차가 있지만 파키스탄과 중국, 북한 등 주변 국가들과의 문제에 공동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돼 그 효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 '군사 협력' 대북 제재 포함 테러리즘 대응 공조

CNN,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양국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좋다"며 관계 강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모디 총리와 회담한 것은 지난 1월 취임 이후 처음이다.

테러리즘 대응, 북핵 문제, 경제협력 등 다양한 정상회담 의제 가운데 양국 정상이 특히 군사 협력 의지를 강조한 부분이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인도양에서 양국 해군과 일본 자위대의 합동 훈련이 이루어진다"며 "안보 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양국은 협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밝혔다.

인도양은 최근 중국이 이른바 '군사 굴기'를 통해 군사적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지역이다. 중국이 해군기지 건설 등 해양 진출을 확대하는 동시에 인도와 앙숙인 파키스탄에 무기 수출을 늘리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과 인도의 군사 협력은 중국과 파키스탄을 동시에 압박하는 '쌍끌이 작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인도가 최근 미국산 군사 장비를 대규모로 구입한 점도 이런 계획을 뒷받침한다는 분석이다. 앞서 미 국무부는 인도의 미국산 비무장 드론(약 20억 달러 상당)과 C-17 대형 수송기(3억 6500만 달러 상당)의 구매 신청을 승인한 상태다.

양국간 대북 대응 가능성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며 "북한 정권에 대한 신규 제재에 인도가 동참해준 데 대해 감사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인도는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지만 대북 제재에 적극 참여하는 국가 중 하나여서 대응 수위에 주목된다. 

◆ '경제 협력' 인정하면서도 무역 정책에는 입장차

경제·무역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미국산 천연가스 수출을 위한 장기 계약을 성사시킬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가 올가을 인도에서 개최되는 기업 경영자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다만 무역과 관련해서는 온도차가 감지됐다. 미국산 수출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골자로 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에 따라 미국의 무역 적자를 해소해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문이 나온 탓이다. 

CNBC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모디 총리에게 "미국산 제품을 수출할 때 장벽을 제거해 대(對)인도 무역적자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 관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협력을 하더라도 무역 적자만은 감수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이민 정책에 대해서도 입장차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트럼프 행정부가 국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와 관련된 H-1B비자(전문 취업용) 발급 요건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가운데 인도 정부의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포브스는 "IT 인력은 인도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모디 총리가 IT 부문 인력에 대한 비자 발급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할 것으로 보이지만 당장 효과는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