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유라시아 번영 위해 모든 수단 동원해 북한 비핵화 이끌어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라시아 의장회의 축사 "교역·투자 활성화해야…FTA 등 기반 구축 노력"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해 대통령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장은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유라시아의 공동 번영을 위한 큰 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있다”며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대독으로 전한 축사를 통해 “지구상 마지막 남은 분단의 땅인 한반도의 불안한 정세로 인해 유라시아 평화가 위협받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국제 사회와 함께 압박, 제재, 대화, 협상과 같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의 비핵화를 반드시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 교역과 투자는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자유무역협정(FTA) 등 일련의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이를 위한 각국 대표단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범세계적인 문제 해결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겠다”며 “유라시아인들의 일상생활을 공포로 몰아넣는 무차별적이고 폭력적인 극단주의와 전염병 등 문제 해결에 함께 행동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긴 호흡을 갖고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새로운 경제 지도를 만들어나가겠다”며 “무너진 남과 북의 철도가 연결되고, 해상 실크로드가 완성되면 유라시아에 활력이 생기고 전 세계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의회의 역할을 역설했다. 그는 “의회의 역할이 강화될 때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추진력 있는 외교가 가능하다”며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가 앞으로 한반도와 유라시아 번영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민국 국회와 러시아 하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는 작년에 러시아 모스크바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올해 회의 주제는 '유라시아 공동번영을 위한 의회 간 협력 증진'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