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사드는 한미동맹의 결정…번복할 의도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중앙일보-CSIS 포럼에 참석, 오찬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는 "(한·미) 동맹의 결정"이라며 "번복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중앙일보와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공동주최로 열린 포럼에서 사드에 대해 "한국 정부는 기본적으로 한·미 동맹의 정신에 입각한 합의를 번복할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국내 절차에 따른 것으로, 사드 결정의 번복이나 철회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밝힌 뒤 "민주적·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강화하고 미래 한·미 동맹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사드 배치는 한·미 동맹의 결정"이라면서 "동맹으로서 상호 신뢰의 정신 아래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오는 29∼3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의 평화적 미래를 위한 역사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두 정상이 "어떻게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실효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공동 전략을 논의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북핵 해법과 관련, "양국 정상은 제재와 압박, 대화 등 모든 필요한 수단을 활용해 문제에 맞서려 하고 있다"고 전한 뒤 "두 대통령은 조건이 맞는다면 대북 관여와 개입을 한다는 데 대해 문을 열어두고 있다는 점에도 공감대가 있다"며 "우리 정부의 전략은 미국의 (대북정책인) '최대 압박과 관여'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좋은 동맹"에서 "위대한 동맹"으로 격상시킬 것이라며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포함한 2+2(한·미 외교·국방 분야 고위 당국자 간 연석회의)의 제도화는 그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이 최근 인터뷰에서 밝혔듯 적절한 조건 하에서, 즉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다루는 점에서 진전이 확인되는 단계에서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추진될 것"이라며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는 현 시점에서 이야기할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제재·압박과 병행해 추진될 것"이라며 "그것은 정치적인 고려에서 독립하되 국제 제재의 틀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인권은 국경을 넘어서는 보편적 가치"라며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석방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죽음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한의 비인도적이고 잔혹한 대처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