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국제영화제, 엘시티 관련 당당하게 밝혀야"...서병수 시장 재선 '적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13: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내년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병수 시장이 각종 사건과 관련해 의혹을 받고 있어, 정치행보에 적신호가 켜졌다.[사진=부산시]


아주경제 (부산) 이채열 기자 =내년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재선에 도전하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정치행보에 적신호가 켜졌다.

서 시장은 부산 민심을 살피는 등 재선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잰걸음을 하고 있지만, 지난 14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재판에서 '김기춘 전 실장이 2014년 다이빙벨의 상영을 막기 위해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직접 전화했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부산국제영화제' 외압(?)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또한, 서 시장의 최측근이었던 정기룡 전 특보가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해 징역 2년의 실형을 받으면서, 부산지역에서는 '엘시티 특검' 도입에 대한 목소리가 한층 더 강해졌다.

우선, 영화 다이빙벨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에서 서병수 시장에게 다이빙벨 상영을 막아라고 개입한 것이 실제로 드러나자, 부산 지역 영화제 관계자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재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북구강서구갑)은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에서 "진술이 나온 만큼 정치적 보복으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탄압 당했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며,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발전을 위해 서 시장의 사과와 부산시의 자체 조사,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국회의원(바른정당, 부산해운대갑)도 당 대표에 출마하면서 내년 부산시장 선거에 전 정의화 국회의장을 영입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토론회에서 서병수 시장을 향해 "국민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 과정에서 친박(친박근혜) 핵심들이 보여준 모습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정점에서 권력을 누렸던 분들이 지금은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 (친박인)서 시장님만은 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한다"며 "불출마 선언을 해야한다"고 비난했다.

이번 문화계 블랙리스트 재판 과정의 진술로 인해, 부산지역의 영화계에서도 서 시장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부산의 한 영화관계자는 "서 시장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끊어내지 못해 스스로 정치인으로서의 한계를 보였다"며 "외압으로 인해 부산국제영화제의 소중한 문화코드와 자산을 짓밟아버렸다"고 말했다.

또, '엘시티 게이트' 일명, '이영복 게이트'로 불리는 부산 최대 비리, 로비 사건에서 서 시장의 최측근들이 잇따라 실형 선고를 받으면서, 서 시장은 비리 연루 의혹에 대한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과 날로 압박을 가하는 '엘시티 특검 구성'에 대한 목소리에서도 자유롭지 않게 됐다.

엘시티 사업은 부산 해운대 바닷가 앞에 101층의 초고층 건물을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각종 인허가 특혜 시비와 정관계 로비 의혹이 제기됐다.

각종 의혹에도 수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가 여론에 떠밀려 2016년 7월 부산지검 동부지청에서 수사를 시작했다. 이후 부산지검이 ‘엘시티 비리 특별수사팀’으로 확대 편성하면서 수사를 진행했지만, 아직 최종 수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 엘시티 사건으로 24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12명은 구속 기소, 다른 12명은 불구속 기소됐다.

이 가운데에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배덕광 국회의원, 허남식 전 부산시장, 이장호 전 부산은행장이 포함됐다.

현직인 서병수 시장의 최측근인 정기룡 전 경제특보도 실형을 선고받았고, 또 다른 서 시장의 핵심 측근인 김태용 전 포럼부산비전 사무처장도 엘시티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서 시장 선거 캠프 운영비 등으로 2억2천만 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처럼, 서 시장의 최측근들과 부산을 대표했던 정, 재계 인사들이 엘시티 사건과 연루되면서,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부산시민들과 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에서는 "핵심(?)만 빠진 채, 수사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시민들이 품고 있는 의혹에 대해 명백히 밝혀내야 한다"며 '엘시티 특검'을 조속한 여야 합의를 촉구했다.

실제, 엘시티 특검에 대해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원내 4개 정당이 대선 이후 특검 도입을 잠정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실제 성사 여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지역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특검을 거듭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각 당은 아직 원내 대표단이 꾸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특검 도입이라는 카드를 끄집어 내기에는 부담스럽다 의견이 지배적이다.

부산경실련 이훈전 사무처장은 “현재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것만 살펴보아도, 핵심은 빠진 채 수사와 특검 도입이 흐지부지되고 있다. 엘시티 사건은 아직까지 최종 수사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현재진행형의 사건이다. 여야가 서로 의심하면서 특검을 미룰 것이 아니라, 한 점 의혹이 남지 않은 상태에서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라도 특검에 나설 것을 합의해야 한다. 부산시민들에게 떳떳한 부산시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