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결국 ‘농성’ 선택…일자리로 근로자와 편가르는 정책 중단하라 ‘일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1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앞에서, ‘근로자와 상생정책 추진’ 호소문 발표

  • 최승재 회장부터 1인 릴레이 시위, 반영될때까지 지속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 소상공인연합회]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새정부의 일자리대책 3대 수단 변화 촉구에도 불구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자, 결국 소상공인들이 길거리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목소리가 반영되는 날까지 무기한 국회 앞 농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26일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최저임금 1만원 인상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으로 소상공인들이 불안에 떨고 있음을 지적하며, 근로자와 진정으로 상생할 수 있는 상생정책을 추진해달라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나홀로 시위에 나선 최 회장은 “700만 소상공인을 대표해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오늘을 기점으로 전국 주요거점에서 각 지역 소상공인 대표자들이 함께하는 릴레이 1인시위에 돌입하게 될 것”이라고 새정부를 압박했다.

소상공인 측은 그동안 일자리대책과 관련, 경제적 약자인 소상공인과 근로자의 편가르는 정책을 중단하고 진정한 상생 방안 마련을 통해 동반 개선돼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새정부가 기대와 달리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은 것이다.

이에 최 회장은 호소문을 통해 다시 한번 소상공인과 근로자가 진정으로 상생할 수 있는 상생정책을 추진할 것을 정부당국에 촉구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히 정부정책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 생존절벽의 극한까지 내몰리고 있는 소상공인들 스스로 생존권을 지켜내기 위한 절박한 행동이란 점을 알아 달라”며 끝까지 시위에 나설 것임을 암시했다.

소상공인 측이 정부에 요구하는 일자리대책 수단은 ‘대기업과 소상공인 최저임금 차등화’, ‘다양한 업종별 근로형태 인정을 통한 근로시간 문제 접근’ 등과 함께 시급한 소상공인 선행 과제부터 해법을 찾아달라는 것이다. 소상공인들의 체질 강화가 선결된 후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단계적 추진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이 우리나라 전체 일자리의 40%를 책임지고 있다“며 ”만약 일자리정책이 그대로 시행될 경우, 소상공인들은 높아진 최저임금을 감당 못해 고용을 줄이고, 나아가 폐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일자리는 오히려 줄어들 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는 오는 30일엔 국회의원회관에서 전국의 업종별‧지역별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긴급연석회의를 개최, 향후 대응방안과 투쟁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으로 시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