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민주노총 총파업 부적절하다…노동계도 양보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민주노총 정책 간담회에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대행이 악수를 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6일, 오는 30일 총파업을 예고한 민주노총에 "지금은 총파업할 때가 아니라 일자리 혁명과 사회 대개혁을 위해 힘든 길을 가고 있는 대통령을 도울 때"라며 파업 의사 철회를 요구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계에 "적어도 1년은 기다려 달라"고 요청한 데 이어 노동계의 양보와 인내를 재차 요구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와 민노총 사이 냉기류가 흐르는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가 임기 초반 노동계와 관계가 어그러질 경우 향후 국정운영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새 정부가 들어오니 세상이 바뀌었다, 하는 것을 국민들이 느끼려면 노동계에서도 상응하는 양보와 배려, 연대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노총이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 민노총은 새 정부가 하는 일에 반대하는 뜻이 아니라고 이야기하지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최저임금 1만원 인상'으로 타격을 입게 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책과 관련해선 "지원 방안을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 중"이라며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음식점업 의제매입세액공제 확대 △카드수수료 혜택 확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의료·교육비 세액공제 등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 정부가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등 크게 세 가지를 추진하다 보니 기업에서 불안해하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정부가 사회적 타협, 실태 조사를 통해 법제화를 맞춤형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야당의 반대로 국회 문턱을 넘지 못 하고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 문제와 관련해선 "7월을 넘기면 추경의 의미가 없어져 버린다"면서 "추경을 청문회와 연계하지 말고 추경은 추경대로 심사하고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