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서민주거지 방문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청년·신혼부부 임대주택 50만가구 조속히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6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월세 부담에 고통받는 서민 설움 달래는 것이 최고의 정책 과제" 강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 첫 번째)이 26일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청년 전세임대주택을 찾아 청년들의 주거 고충을 듣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취업난에 힘겨워하는 청년 등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청년 임대주택 30만가구와 신혼부부 임대주택 20만가구를 조속히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 23일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으로 이날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청년 전세임대주택과 광진구 자양동 매입임대주택 등 서민임대주택을 찾아 “전셋값이 계속 오르고 월세 비율이 높아져 고통 받는 서민의 설움을 달래는 것이 최고의 정책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세대·소득별 맞춤형 정책을 통해 주거복지에서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면서 “매년 17만가구의 공적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올해 하반기 추경을 통해 청년 및 신혼부부 대상 공공임대주택 4700가구를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을 신설해 연내 1500가구를 신규 공급하는 한편, 올해 청년 전세임대주택을 기존 공급 목표인 6100가구에서 7300가구로 1200가구 가량 늘리고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도 기존 4000가구에서 6000가구로 2000가구 정도 확대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청년 임대주택 30만가구 공급을 조속히 완료하기 위해 노후 공공시설물 재건축 등을 통한 셰어하우스형 청년 임대주택 사업모델을 올 하반기에 구체화하고 선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등 공급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우선 공급하고 기존 영구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등에 건강관리·문화·여가 서비스가 결합된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도 5만가구 공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올 하반기 추경을 통해 어르신 등 저소득 가구를 위한 영구임대주택과 국민임대주택 공급 물량을 기존 9000가구에서 1만5600가구까지 약 6600가구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는 “고시원과 비닐하우스 등 주택 이외의 열악한 거처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체계적인 주거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김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지로 서민주거지를 찾은 이유에 대해 “현 정부의 서민주거 안정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