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경제인단 ‘대미 경제외교’ 추진···“선물만 싸간다” 우려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5 1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을 수행할 경제인단 명단이 결정됐다. 산업계는 이들 경제인단이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강화되고 있는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 완화를 위해 활발한 민간외교 활동을 추진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인단이 대미 투자를 진행하는 기업 위주로 선정됐고, 한·미 통상 갈등의 핵심인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 기업인들은 제외돼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23일 오전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동행하는 경제인 명단을 발표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등 52명의 재계 인사가 포함됐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 10개사, 중견기업 14개사, 중소기업 23개사, 공기업 2개사로 중소·중견기업이 3분의2 이상을 차지했다.

경제인단은 방미 기간 동안 트럼프 정부의 통상 압박을 풀기 위해 다양한 미국 현지 투자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제인단이 미국에 ‘선물을 안길 수 있는’ 기업들 위주로만 선정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번 경제인단 선정이 민간 주도로 구성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한상의로 접수 창구가 일원화되면서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다른 경제단체들의 의견은 사실상 배제됐고, 참가가 확실시됐던 롯데와 포스코, KT 등을 비롯한 몇몇 기업들은 대한상의가 정했다고 밝힌 기준을 맞추지 못해 최종 심사 결과에서 탈락하는 등 정부의 입김이 어느 정도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탈락은 가장 의외라는 반응이다. 한국의 대미 수출 상위 품목 가운데 철강금속제품은 기계류·전기전자제품에 이어 3위에 올라 있고, 트럼프 정부의 통상 압박에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철강업계는 정의선 부회장이 현대제철 등기임원으로 등재되어 있어 그의 역할론에 어느 정도 기대를 하고 있으나 자동차 현안이 더 급한 관계로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철강품목과 함께 반덤핑 피해를 받고 있는 석유화학 업계 최고경영자(CEO)들도 제외됐다. 허수영 롯데그룹 사장(화학BU장)이 탈락한 것이다. 화학공업제품은 대미 수출 순위 4위 품목이다.

재계 관계자는 “어찌됐건 경제인단은 미국 입장을 반영해 구성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면서 “미국을 자극할 수 있는 철강과 석유화학 이슈는 논의에서 배제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