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 대책 일주일] 투기과열 지구 등 추가 규제 예고에 얼어붙은 강남 4구…재건축 매매 '급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5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포주공·잠실주공·둔촌주공 등 대책 발표 직후 호가 5000만원 급락

정부 단속반이 문이 잠긴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 단지 내 중개업소 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김충범 기자 = #. "규제 내용은 예상했다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대책 발표라 그런지 생각보다 약발이 세네요. 최근 1주일간 매수 문의가 아예 없어요. 요즘 국토교통부 단속도 심해서 당분간 휴점할 생각입니다."(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인근 L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서울 강남권 부동산 시장 과열양상이 상반기 막바지에 이르러 진정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 여파와 여름철 비수기가 맞물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재건축을 중심으로 거래시장이 움츠러든 것이 주요 요인이다. LTV(주택담보인정비율) 및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강화와 집단대출의 LTV 적용, 재건축 조합원의 주택 공급 수 제한 등을 골자로 한 6·19 대책이 재건축 투자수요가 몰린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 재건축 시장엔 직격탄이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미 작년 '11·3 대책'부터 강남 4구가 가장 먼저 입주 시까지 전매가 제한된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이번 대책은 강남권 재건축을 날카롭게 겨냥해 만들어진 대책으로 봐도 무방하다.

실제 강남권을 대표하는 주요 재건축 단지들은 호가가 큰 폭으로 빠지고 있다. 25일 기준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 5단지' 전용면적 81㎡의 경우 16억원까지 나왔던 물건이 대책 직후 호가가 5000만원가량 빠졌다.

잠실동 인근 K중개업소 대표는 "잠실주공 5단지의 경우 면적별로 3000만원 이상 낮추고 있지만 매수 문의가 전혀 없다"며 "정부가 지속적으로 재건축을 규제하겠다는 시그널을 보여서인지, 매도·매수자 모두 일단 정책을 주시하며 관망하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강동구 시세 리딩 단지 중 하나인 둔촌동 '둔촌주공'도 시세가 하락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에 따르면 3단지 전용 98㎡의 경우 이달 12일까지 상위평균 최고 10억원을 찍었으나 대책 이후 2500만원 하락했다.

재건축초과이익 환수를 피하게 된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 1단지'도 거래가 시원치 않다. 전용 36㎡가 이달 초 10억원을 웃돌았으나 현재는 약 9억7000만원 선까지 가격이 빠졌다. 인근 중개업소는 "정부가 규제 및 중개업소 단속을 강화하면서 매도자들 역시 거래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은 조정국면이 가을까지 이어질 것 같다"고 푸념했다.

전문가들은 강남권 주택시장의 강보합세 흐름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2개월 후 정부가 가계부채 종합관리방안을 내놓을 예정이고, 추후 시장 상황에 따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SDR) 조기 도입,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규제 카드도 고려하고 있어서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6·19 대책과 여름철 휴가시즌 등이 맞물려 강남권의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재건축 호가가 빠지고 이에 따른 거래공백 분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 부동산학과 교수는 "투기과열지구 지정의 경우 시장 전반을 경색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신중히 논의돼야 하는데, 이 부분이 벌써 언급된다는 것은 강남권 투기수요를 뿌리 뽑겠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6·19 대책 효과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서초구 서초동 N중개업소 대표는 "강남권 재건축 투자자들 상당수는 여차하면 자녀에게 양도하려는 경우가 많다. 대책이 강화된다고 물건을 쉽게 포기하진 않는다는 뜻"이라며 "정말 큰손이라 해도 한 단지에 집중해 2가구 이상을 보유한 경우는 드물다. 다른 단지들에 분산 투자하는 사례가 많은데, 재건축 조합 규제가 실효성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