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이 뽑은 별별 명장면] '박열' 교도소 신, 가네코 후미코에 '사인'을 보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7-06-24 12: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본 기사는 해당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배우 이제훈이 영화 '박열'의 명장면으로 교도소 신을 꼽았다[사진=메가박스 (주) 플러스엠 제공]

* 본 기사는 해당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주경제 최송희 기자 = 배우가 기억하는 작품 속 최고의 명장면은 무엇일까? 배우의 입장, 관객의 입장에서 고른 명장면을 씹고, 뜯고, 맛본다. ‘별별 명장면’은 배우가 기억하는 장면 속 특별한 에피소드와 의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다. 61번째 타자는 영화 ‘박열’(감독 이준익)의 주인공 이제훈이다.

영화는 1923년 도쿄, 6천 명의 조선인 학살을 은폐하려는 일제에 정면으로 맞선 조선 최고 불량 청년 ‘박열’(이제훈 분)과 그의 동지이자 연인 ‘후미코’(최희서 분)의 믿기 힘든 실화를 그린 작품이다. 극 중 이제훈은 독립운동자 박열 역을 맡았다.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죠. 둘의 관계가 잘 드러난 건 교도소신인 것 같아요.”

1923년 관동대지진 이후 퍼진 괴소문으로 6천여 명의 무고한 조선인이 학살되고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일본 내각은 ‘불령사’의 박열을 대역사건의 배후로 지목한다. 결국, 박열은 교도소로 끌려가고 모든 사건을 홀로 뒤집어쓰려고 한다. 특히 박열은 “가네코 후미코와 구리하라 가즈오는 일본인이니 여기 남으라”고 말하지만, 두 사람은 박열의 말을 무시하고 제 발로 교도소로 걸어온다.

“두 사람을 보고 놀란 박열에게 가네코 후미코는 코를 찡긋하며 신호를 보내요. 이건 두 사람만의 사인 같은 거예요. 동지이면서도 연인인 단단한 관계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관계를 보여주는 건 쉽지 않았어요. 보통의 로맨스라면 포옹이나 스킨십 같은 접점, 부딪치는 게 있어야 하는데 이들은 신념과 사상, 생각으로 얽힌 관계잖아요? 그게 다른 영화와 차별성이지만요.”

영화 '박열' 속, 이제훈(왼쪽)과 최희서[사진=메가박스 (주) 플러스엠 제공]


이제훈과 최희서는 감정을 절제하면서도 연인 관계인 것을 보여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사랑을 넘어 단단하게 얽혀 있는 두 사람을 표현하려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시나리오에는 두 사람의 애정 표현 같은 게 없었어요. 감독님께 ‘그래도 우리가 연인인데 그런 부분이 표현돼야 하지 않을까요?’ 묻기도 했었죠. 그러자 감독님은 ‘그런 것들이 필요하지 않다. 신념 적으로 만났고 발전했다’고 하셨어요. 두 사람의 관계를 알고 또 감독님의 의도도 알지만, 연기할 땐 그래도 뭔가 필요하잖아요. 고민하던 찰나 (최)희서 시가 먼저 액션을 보여줬어요. 감옥에서 코를 찡긋하는 모습이었죠. 저 역시 화답하고 싶었어요. 그게 최소한의 표현이었죠.”

코를 찡긋하는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만의 사인으로 인해, 두 사람은 더욱 긴밀하고 애틋한 관계로 표현됐다. 이제훈과 최희서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장면이었다.

“시나리오를 보면서는 못 느꼈는데 촬영을 하면서 박열이라는 인물은 가네코 후미코로 인해 성장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가 당시의 박열을 이끌어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요.”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사랑, 이상의 단단한 관계. 거침없이 저항하고 불꽃같이 타올랐던 가장 불량한 청춘을 그린 ‘박열’은 오는 28일 개봉될 예정이다. 러닝타임은 129분이며 관라등급은 12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