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학교서 진화론 안 가르친다..개헌 후 세속주의 종말 수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3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터키 당국이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진화론을 삭제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이슬람권 세속주의 국가인 터키가 이슬람 원리주의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 하에서 이슬람 원리주의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영국 일단 가디언은 23일(현지시간) 터키 교육위원회 위원장인 알파슬란 더머스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더머스 위원장은 진화론 삭제의 이유로 진화론이 너무 복잡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교육부 웹사이트에 게재된 영상에서 “우리는 이 주제가 학생들이 이해수준을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터키는 9학년 생물학 교재에서 진화론을 삭제하고 대학에서 배우도록 할 방침이다. 이슬람교는 진화론을 인정하지 않지만 중동 이슬람 국가들도 고등학교 생물 과정에서 진화론을 짧게나마 가르치고 있다.  

그밖에도 터키 건국의 아버지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트에 대한 교육 내용은 줄어들고 종교 학습 시간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변화는 라마단 종료 후 열리는 바이람 축제가 끝난 다음 주에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진화론 삭제를 두고 터키에서는 올해 초에도 한 차례 논란이 불거진 바 있는데 공식 발표가 될 경우 추가적인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속주의 단체들은 오랫동안 에르도안 대통령이 술탄을 꿈꾸면서 터키 건국의 아버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트의 세속주의 가치를 훼손한다고 비판해왔다.

특히 지난 4월 터키가 아타튀르트의 공화국 수립 이후 약 1세기 만에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 집권제로의 개헌을 통과시키면서 에르도안 대통령이 명실상부 21세기 술탄으로 등극했다는 분석이 잇따랐다.

외신들은 이번 교육과정 변화를 이슬람 원리주의자 에르도안 대통령의 권력이 강화되면서 나타나는 사회 변화의 일환으로 풀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