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등 아랍 4개국, 카타르와 외교관계 복원 13가지 요구조건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3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알자지라 웹사이트 캡처]
 


아주경제 이수완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 등 카타르와 국교를 단절한 수니파 아랍권 4개국이 22일 외교 관계 복원을 위한 13가지 요구조건을 카타르에 제시했다고 AP 등 외신이 보도했다. 카타르는 열흘 내에 요구안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들의 요구 사항에는 알자지라 방송 폐쇄, 무슬림형제단과의 모든 관계 단절, 이란 주재 공관 폐쇄, 카타르 주둔 터키 병력과 군기지를 철수 등 카타르로서는 사실상 받아들이기 매우 힘든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또한 카타르에 있는 이란혁명수비대 인사 추방과 단교 사태에 따른 소정의 보상급 지급 등의 요구사항도 들어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들은 외교 위기 중재에 나섰던 쿠웨이트를 통해 카타르에 전달됐다. AP는 아랍어로 쓰인 요구 사항들은 이 분쟁에 개입된 한 나라로부터 입수했다고 밝혔다.  

카타르는 즉각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이미 여러차례 알자지라 방송 폐쇄 등의 요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19일 셰이크 모하마드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은 알자지라 인터뷰에서 단교국가들이 카타르에 대한 봉쇄를 풀 때까지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었다.

사우디와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등은 지난 5일 카타르가 극단주의 테러조직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카타르와의 국교를 단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