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순장풍속 이해…경산 고분군서 '압독국' 지배층 무덤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3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당 1호분'서 5~6세기 신라지방 고분 발굴…어린이 순장인골도 확인

경산시 임당동과 조영동 고분군(사적 제516호) 내 ‘임당 1호분’에서 매장 당시의 복식을 그대로 갖춘 옛 압독국 지역의 지배층 무덤이 확인됐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1500년 전 신라의 지방 정치체인 압독 지역(압독국·押督國)을 다스린 수장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덤이 확인됐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경산시(시장 최영조)와 (재)한빛문화재연구원(원장 김기봉)이 발굴조사 중인 경북 경산시 임당동과 조영동 고분군(사적 516호) 내 ‘임당 1호분’ 발굴조사에서 매장 당시의 복식을 그대로 갖춘 옛 압독국 지역의 지배층 무덤(1A호분)이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압독국은 6세기 중반에서 7세기 초 신라에 흡수된 지방 소국이다. 

이번에 발견된 고분은 직경 17.8m 높이 3m로, 6세기 초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1982년과 1987년 각각 임당동 고분과 조영동 고분이 발견된 뒤 이 일대에서는 무덤 1000여 기가 확인됐지만 대부분 도굴·훼손된 상태였다. 그러나 1A호분은 도굴되지 않고 축조 당시의 유물 부장상태 그대로 확인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다양한 종류의 금공품과 토기자료, 어린이 순장인골 확인 등을 통해 삼국 시대 상장례와 순장풍속 등 고분문화와 지역 역사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1A호분은 타원형 봉분 내부에 직사각형 으뜸덧널과 정사각형에 가까운 딸린덧널을 ‘창(昌)자’ 형으로 배열했으며, 으뜸덧널 바닥에서는 최고 지배자를 상징하는 금동관모, 은제허리띠, 순금으로 만든 가는 고리 귀걸이, 금동관모, 관장식, 고리자루칼 등을 착용한 유골 한 구가 나왔다. 순장자로 추정되는 금제 귀걸이를 한 어린아이 인골 한 구와 제사용 토기류도 발견됐다.

발굴조사 현장은 23일 오후 3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