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사드배치 당초 미국과 합의된 일정보다 가속화된 이유 모르겠다" - 로이터 인터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23: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 로이터 통신 인터뷰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6.22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한반도 사드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당초 미국과 합의된 일정과 달리 가속화되었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대통령이 된 후 보고받은 바에 의하면 원래 한국과 미국 사이에 사드 배치 합의를 할 때 금년 하반기까지 사드 미사일(발사대) 한 기를 배치하고 내년에 나머지 5대를 배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 전체 사드 배치 과정이 가속화됐는지는 모르겠다"며 "국내 법과 규정을 적절히 이행했는지를 확인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사드 발사대는 2기가 경북 성주에 배치돼 있고, 나머지 4기의 발사대는 추가 반입돼 주한미군 기지에 보관돼 있다. 문 대통령이 당초 한.미간의 합의와 달리 배치 일정이 달라진 배경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큰 역활을 해야하며 미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차원에서 가해진 중국의 모든 제재를 철회할 것을 시진핑 주석에게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이 '머지 않은 미래'에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탑재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손에 넣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하고 "북한이 ICBM을 시험 발사하거나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강한 제재가 부과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북한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지만 아직 체감할 수 있을 만한 결과는 얻지 못했다"며 "중국이 북한 위기 해결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여지가 더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다음 달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과 회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한국 기업인들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중국에서 직면한 제재 조치를 모두 해제해달라고 시 주석에게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