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국에 한반도 사드철회 재차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1일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된 미중 외교안보대화.[사진=연합뉴스/EPA]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이 미국에 대해 한반도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배치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중국 외교부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중 외교안보대화의 결과를 공지하면서 "중국 측은 미국의 한국 사드 배치 반대를 재천명하고 유관 배치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철수하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외교안보대화는 미국측에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중국측에서는 양제츠(楊潔篪) 외교담당 국무위원, 팡펑후이(房峰輝) 인민해방군 총참모장 등이 나섰다.

중국외교부는 "중국 측은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의 입장을 재차 확인하고 각방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집행해야 하며 조속한 대화 재개를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한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제의가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었으며, 유관 각국이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북핵문제를 대화와 협상의 궤도로 되돌아오는데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와 함께 중국 외교부는 "이번 대화에서 대만, 티베트 문제에서 원칙적인 입장과 관련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면서 "미국 측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하며 티베트는 중국의 일부분이라 인정했다"고 소개했다. 또,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중국 측은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南沙群島>, 필리핀명 칼라얀 군도, 베트남명 쯔엉사군도)와 인근 해역에 대해 주권을 가지고 있으며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유지하기 위한 조처를 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면서 "미국 측에 중국의 주권과 안전 이익을 존중하고 지역 국가가 대화와 협상을 통해 유관 분쟁을 해결하는 노력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