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도 '모바일 속으로'...비대면 핀테크로 승부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임애신 기자 = 저축은행들이 디지털화에 올인하고 있다. 24시간 잠들지 않는 은행을 콘셉트로 등장한 인터넷은행 때문에 디지털 사업에 가속도가 붙었다. 서민금융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정보기술(IT) 발전에 따른 금융권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서다. 업체들은 특히 고객 편의 중심의 온라인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핀테크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SB톡톡으로 지점수 한계 극복"

저축은행중앙회는 비대면 계좌개설 애플리케이션(앱) 'SB톡톡'을 개발했다. 은행에 비해 영업지점이 부족한 저축은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이 앱만 있으면 점포에 방문할 필요 없이 48개 저축은행의 194개 상품의 금리를 비교하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카메라로 신분증을 찍어 본인 인증만 하면 된다. 정기 예·적금 가입을 비롯해 사잇돌2 대출신청, 인터넷뱅킹, 체크카드 발급 신청 등이 가능하다. 내년부터는 신용대출을 포함한 대출 서비스도 개시할 계획이다.  

SB톡톡은 서비스 시작 약 6개월 여만에 실적이 259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일 금액기준으로 정기예금이 1999억원(7243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요구불예금 579억원(1만2447건), 정기적금 20억원(1625건) 순이다.

◇ SBI저축은행 "올해는 핀테크 집중 육성의 해"

SBI저축은행은 올해를 핀테크 집중 육성의 해로 정했다.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발빠르게 대비하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지난해 '핀테크 태스크포스팀(TFT)' 조직을 신설하고 전문가를 영입했다.

TFT는 SBI저축은행의 모든 사업 영역을 핀테크 도입 대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프로세스 고도화와 신기술 도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신용평가시스템 개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스크 관리 능력 제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임진구 SBI저축은행 대표이사 [사진= SBI저축은행]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신용평가시스템은 불량률을 줄이고 재무 건전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내고 있다. 기존 신용평가시스템으로는 찾아내지 못했던 잠재고객 발굴이 가능해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중금리 대출, 금리 인하 등의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금융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각광받는 블록체인을 인증 및 보안 영역에 활용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금융권의 관심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도 추진 중이다. 이달 말 열리는 AWS 금융 심포지움에서 국내 금융사를 대표해 클라우드 활용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핀테크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해 수익성과 리스크 관리 능력 및 편의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1인자'

웰컴저축은행은 온·오프라인 채널과 상품개발부터 마케팅, 심사, 리스크 관리, 고객서비스까지 모든 업무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로 인해 비대면상품에서 압도적인 고지를 점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중 비대면 상품가입 건수가 유일하게 1만건을 돌파했다. 전체 수신 거래 중 비대면거래가 60% 이상이다.

웰컴저축은행은 지난 2015년 11월 스마트뱅킹 앱 '웰컴스마트'를 내놨다. 예·적금 가입부터 중금리대출·사업자대출, 체크카드 신청 및 발급까지 업계 최초로 풀 뱅킹을 지원하고 있다. 공인인증서 대신 간편인증기술을 도입해 로그인과 간편송금 등을 할 수 있고, 계좌비밀번호 오류 초기화와 OTP분실신고해제 등 창구에서만 가능했던 업무도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게 했다. 덕분에 이용자수가 15만명을 넘어섰다.  

 

[사진= 웰컴저축은행]

아울러 2014년 말부터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머신러닝스코어를 활용해 심사전략(CSS) 고도화를 이뤘다. 이는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중금리대출에 활용되고 있다. 머신러닝을 활용하면 은행·신용카드 거래에서 저평가받던 고객들도 다른 사유로 고평가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대출고객의 예측 부실률도 3%포인트 낮아졌다. 

할부금융에도 핀테크 기술이 적용됐다. 휴대폰에 QR코드를 대면 자동으로 해당 할부금융상품에 대한 정보가 입력돼 복잡한 서류준비 절차없이 그 자리에서 할부금융계약이 10분만에 이뤄진다.
 
◇ OK저축은행 "올해부터 온라인사업 본격화"

OK저축은행의 대출 승인은 타사보다 신속하다. 자체 신용평가모형(CSS) 시스템 덕분이다. 신용조회와 동시에 대출 가능여부를 바로 확인한다. 

대출 시 머신러닝 기법을 기반으로 금융거래 정보 외 200여개를 조합해 대출가능 조건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내린다. 주거와 직장 안정성 등의 정보에 의거해 은행권에서 외면 받고 있는 7~9등급의 저신용등급 고객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K저축은행 모바일 플랫폼 [사진= OK저축은행]

지난해 부분적으로 시행해 오던 온라인 관련 사업도 올해 2월부터 본격화됐다. 온라인사업부도 신설했다. 오는 8월에는 자동 응대 기반의 채팅상담 시스템을 새로 선보인다. 간단한 문의는 챗봇을 통해 상담하고,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을 통해 상담원과 대화할 수 있다.

현재 OK저축은행은 온라인 전용 대출상품을 신용대출 중심으로 취급하고 있다. 올해 중 오토담보, 모기지 등의 담보대출 및 할부상품까지 온라인 전용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온라인에서 쉽게 검색하거나 추천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일종의 사이버지점을 만드는 셈이다. 모바일을 통한 대출 신청 시 서류제출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광학적문자판독장치(OCR) 솔루션과 스크래핑 솔루션 도입도 준비 중에 있다.

◇ JT친애저축은행 "우대금리로 비대면 계좌 개설 독려"

JT친애저축은행은 지난 2월부터 SB톡톡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계좌개설을 활성화하기 위해 SB톡톡을 통해 보통예금 계좌를 개설하면 하루만 맡겨도 연 1.3%의 이자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한 달 동안 비대면 정기예금 특판도 판매하고 있다. 12개월 만기 상품 가입 시 연 2.31%, 24개월 만기 상품 가입 시에는 최고 연 2.5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론' 애플리케이션 [사진= JT친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에는 대출 상담부터 멤버십 서비스 가입까지 가능한 '원더풀론'이라는 자체 앱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4년 12월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것으로, 대출 상품 정보와 한도 조회 및 실행은 물론 다양한 예·적금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원더풀론 앱은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가 약 7만건에 달한다. 지난 4월 기준 여신 거래금액 중 약 30%가 모바일 앱으로 거래되고 있다.

특히 원더풀론 앱의 '자동송금기능'은 JT친애저축은행만의 자체 신용평가 시스템과 모바일 서비스의 장점을 결합 결과물이다. 지난해 6월에는 이와 관련한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자동송금기능은 상담원 연결 없이 실시간으로 대출 한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시 대출액을 자동으로 송금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