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많은 카드사, 정규직 전환 속도 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지연 기자 = 비정규직이 유독 많은 카드업계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 검토 중이다. 가맹점 수수료 및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으로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새 정부의 최우선 정책 기조가 일자리인 만큼 이에 화답하겠다는 취지다.

다만 비정규직을 어느 수준까지 전환해야할지는 고민거리다. 정부가 정규직으로 돌려야 할 비정규직 범위를 제시하면 그에 맞추겠다는 방침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등 다수의 카드사들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은행, 카드, 생명 등 각 계열사의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실무 차원에서 들여다보는 수준으로 아직 정규직 전환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롯데카드도 정부 지침이 나오는대로 구체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오는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정부가 비정규직 범위를 제시해주면 그에 맞춘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그룹 기조가 정규직 전환인 만큼 각 계열사에서도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는 정규직 임금을 동결해 마련한 재원을 사내 하청업체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사용키로 했다. 회사 측은 노사 합의에 따라 지난해 정규직 직원 1500명의 임금을 동결, 25억원 가량을 확보했다. 이를 콜센터 등 하청업체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카드도 정부가 정규직으로 돌려야 할 비정규직 범위를 제시하면 그에 맞춰 사내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카드업계에는 다른 금융권에 비해 비정규직 규모가 높다. 카드모집인, 콜센터, 파견직 등 특수근무형태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7개 카드사의 비정규직 직원은 1841명으로 전체 직원(1만1903명)의 15.5%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선 우선 아웃소싱 직원들을 계약직 직원으로 채용한 뒤 이를 단계적으로 정규직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한꺼번에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은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에 계약기간이 끝난 계약직 직원들을 순차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유지할 것"이라며 "계약직 중에는 변호사, 회계사, 디자이너 등 자유로운 고용 형태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어 근로자 희망에 따라 정규직 전환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