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부산시 최초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 화명정수장에 설치

입력 : 2017-06-21 14:40수정 : 2017-06-21 14:40

pc: 80    mobile: 76    total: 156
아주경제 (부산) 이채열 기자 =부산시 최초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가 화명정수장에 들어선다.

화명정수장에 설치되는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는 지역내 효율적 에너지 사용과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된다고 시는 21일 밝혔다.

부산시와 LS산전은 이를 위해 22일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설치사업을 진행한다.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의 ESS(에너지저장장치) 규모는 3MWh이고, 태양광 규모는 1MW로 공사는 부산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주관사인 LS산전이 맡게 된다.

설치장소는 화명정수장 내 4개소(침전지 상부, 정수지 일부, 활성탄동, 펌프동 옥상)에 설치되며, 올해 12월에 완공하게 된다. 사업비는 36억4천만원으로 연간 전기 발전량은 1,310MWh이고, 이를 통한 연간 매출(한전에 매도)은 3억7천3백만원이다.

부산시는 올해를 '클린에너지 도시 원년'으로 선포한 가운데, '메가와트급 ESS연계 태양광 발전소'가 부산에 설치되는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 동안 풍력발전과 ESS를 연계한 경우는 전국적으로 많았으나, 본격 상업발전을 위해 대규모로 태양광 발전에 ESS를 접목한 사례는 전국에서도 많지 않고, 부산에서는 최초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만을 단독 설치하는 경우에 비해 ESS를 연계 설치하는 경우에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우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가중치 비교 : 태양광에 ESS 연계시 (5.0) vs 태양광 단독 설치시 (0.7∼1.5)

특히,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화명정수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부지 임대료 수익 4억원(2천만원/년 × 20년), 임대기간 20년 이후(태양광시설 인수 후) 10년간 추가 자체운영으로 8억원 수익(8천만원/년 × 10년), 화명정수장 침전지 상부 태양광 설치(차광효과)로 녹조현상 예방 등을 기대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ESS연계 태양광 발전사업과 같은 부산시만의 특화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부산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