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억류 6명의 한국인 신상 파악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11: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정부가 현재 북한에 억류된 6명의 한국인들의 신상에 대해 파악이 되지 않고, 빨리 송환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덕행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이 2013∼2014년 억류돼 북한 방송에서 인터뷰했는데 그 당시까지 건강은 확인됐다"며 "기자회견 이후 현재까지 건강이라든지 개인적 신상에 관한 것들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은 선교사 3명과 탈북민 3명 등 모두 6명이다.

이 중 선교사는 김정욱(2013년 10월 억류)씨, 김국기(2014년 10월 억류)씨, 최춘길(2014년 12월 억류)씨로, 이들은 모두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북한에 구금된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억류된 탈북민 3명 중 북한이 신원을 공개한 사람은 지난해 5월 북중 접경지역에서 납치된 것으로 알려진 고현철씨다.

북한은 지난해 7월 고씨의 자백 기자회견을 열어 그가 어린이 유괴에 가담했다고 주장했다. 나머지 2명 중 1명은 지난해 3월 북중 접경지역에서 납치된 탈북민 김원호씨로 알려졌다. 탈북민 출신 한국인들에 대해서는 아직 북측이 형량을 선고하지 않았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국제적십자위원회(ICRC)를 통해 가족 소식을 억류된 우리 국민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한 바 있고, 또 회담 중에 4차례나 억류된 우리 국민의 송환을 촉구하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은 이러한 우리의 요구에 대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다가 북한은 지난해 탈북한 중국의 북한식당 종업원 12명이 억류됐다고 주장하며 이들과 일부 탈북민의 송환을 요구하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