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차 핵실험 준비? 미 정찰위성 풍계리에서 새 움직임 포착 - CNN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1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 "시진핑 北문제 노력 고맙지만 안 통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의 노력을 매우 고맙게 생각하지만 그런 노력은 제대로 통하지 않았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이 발언은 북한에 억류됐던 오토 웜비어가 송환된 지 얼마 안 돼 사망한 것과 관련, 북한을 연일 성토하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어떤 맥락에서인지는 즉각 확인되지 않았다. 사진은 트럼프가 이날 백악관에서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고 있는 모습. 
 



아주경제 이수완 기자 = 미국 첩보 위성이 북한 함경북도 풍계리 지하 핵실험 장소에서 최근 몇 주 사이에 처음으로 새로운 활동을 탐지했다고 CNN이 미 관리 2명을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풍계리 지하 핵실험장으로 향하는 터널의 한 입구 주변에서 무엇인가를 변화시킬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었다고 보도했다. 이 활동이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21일 (현지시간) 열릴 예정인 미국과 중국의 외교안보대화를 계기로 북한이 전격적으로 핵실험을 실시할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미 관리들은 지적했다.

사안에 정통한 미 정부 관료 2명은 미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을 최근 새롭게 업데이트 했고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옵션에 대한 결정을 하게될 것이라고 CNN에 밝혔다. 그럼에도 미국이 실제로 북한을 겨냥해 어떠한 군사적인 대응에 나설 조짐은 아직 없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의 장거리 핵미사일 개발 억제를 위해 중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해왔다. 그는 21일 새벽 자신의 트위터에 “시진핑 국가주석과 중국이 북한에 대해 노력하는 것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했지만, 그것은 효과가 없었다. 내가 아는 것은 중국이 최소한 노력했다는 것이다!”라는 글을 올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