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일자리연대기금' 조성 갑론을박...현대차 "허무맹랑한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속노조 '5000억원 조성' 제안…"제조업 하청 중소업체 고용에 쓰자"

  • 자동차업계 "노조 2500억원은 실체없는 '봉이 김선달'식 주장"

20일 오전 전국 금속 노조가 서울 중구 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노사공동 일자리 연대기금을 조성할 것을 현대·기아차 그룹에 제안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20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노사 각각 2500억씩 총 5000억원을 '일자리연대기금'으로 조성하자고 제의한데 대해 자동차업계가 “실체가 없는 허무맹랑한 주장"이라고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금속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차그룹 계열사 17곳의 정규직 노동자의 통상임금 소송 금액에서 약 2500억원을 내놓고 회사가 같은 금액을 보태 5000억원 규모의 '일자리연대기금'을 조성하자고 주장했다.

또 금속노조는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로 발생하는 임금인상분에서 해마다 100억원 정도를 마련하고 회사가 같은 금액을 보태 총 200억원을 마련하자고도 했다.

금속노조는 이렇게 조성된 금액을 제조업 혹은 자동차산업 하청 중소업체 고용을 늘리는 데 사용하자고 주장했다.

금속노조는 "초기자금 5000억원은 초임 연봉 4000만원 수준의 정규직 1만2000여명의 고용을 늘릴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 "매년 적립되는 200억원은 '중소기업 청년 2명 채용시 추가 고용 1명 임금 국가 지원'이라는 신정부 추진정책과 연동해, 정규직 1500명을 매년 늘려나갈 수 있는 규모"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기금조성 방법과 운영, 사용방안은 모두 현대.기아차그룹사 각 노사가 함께하는 그룹사 공동교섭에서 다뤄 합의를 도출해 볼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기금의 주요 재원인 통상임금 소송 임금이라는 것이 전혀 실체가 없는 돈이라는 것이 사안의 핵심"이라고 반박했다.

노조의 2500억 재원 마련은 통상임금 관련 1인당 소송 청구액 2100만~6600만원을 기반으로 상정했는데, 이 돈은 통상임금 소송에서 전 그룹사 노조가 승소하고 요구한 금액 전부가 받아들여졌을 때에만 조합원이 받을 수 있는 가상의 돈이라는 것이다.

또 현대차 노조의 경우 현재 2심까지 패소한 상황에서 해당 금액을 받아 내겠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으로 노조원 승소 시 노조원 개인당 받게 될 소송 금액의 대부분은 챙긴 채 극히 일부만 기금으로 내겠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으로 비정규직 이슈가 급부상하면서 금속노조가 이에 편승, 자신들은 한푼 안내면서 마치 양보하는 모양새로 생색내기를 하고 있다”며 “금속노조는 받을 수도 없는 돈과 기업의 돈을 가지고 생색내기용 '이미지 장사'를 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자동차업계는 금속노조의 이 같은 요구가 연대기금이라는 명분을 만들어 현대차그룹의 공동교섭 참여를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통상임금 소송에서 회사측이 2심까지 승소한 상황에서 자격도 없는 금속노조가 1인당 수천만원을 받는 것으로 소송을 끝내자고 하는 것 자체가 억지”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