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남다른 예술 사랑...메세나 활동 '결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격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오른쪽)이 20일 2016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인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을 만나 반 클라이번 콩구르 우승을 축하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제공]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남다른 예술 사랑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술영재를 발굴하고, 신진예술가를 후원·육성하는데 앞장서 온 '메세나(mecena)' 활동이 결실을 맺고 있다.

20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세계적인 명성의 제15회 반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을 격려했다.

박 회장은 “선우예권이 반 클라이번 콩쿠르 한국인 최초 우승이라는 쾌거를 안겨준 것은 우리나라의 큰 기쁨이고 자랑이다”며 “앞으로도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우리 문화예술계에 이러한 낭보가 계속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금호아시아나의 메세나 활동과 인연이 깊다. 메세나는 기업들이 문화예술에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 공헌과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하는 활동이다.

선우예권의 첫 데뷔는 2004년 금호영재콘서트다. 이후 2009년 인터라켄 클래식 국제음악콩쿠르 우승을 시작으로 2012년 윌리엄 카펠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2013년 센다이 국제음악콩쿠르 우승, 2014년 스위스 방돔 프라이즈 우승, 2015년 인터내셔널 저먼 피아노 어워드 우승 등 세계 유수의 대회의 1등을 휩쓸며 국제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20015년도에는 금호아트홀 라이징스타로 선정돼 독주회를 선보였다. 지난해는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활동하며 신년음악회를 포함, 금호아트홀에서 무대에서 5번의 무대를 후원 받았다.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2013년 도입한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제도’는 클래식 음악가 심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매년 가장 주목할 젊은 음악가를 선정해 집중적인 연주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박 회장은 그동안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을 통해 예술영재 발굴과 후원, 육성에 앞장서 왔다. 이에 지난 2015년 9대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에 선임돼 메세나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박 회장의 형인 고(故) 박성용 금호아시아나 명예회장도 5대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을 지낸바 있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남다른 예술사랑은 재계에서도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박 회장은 “기업은 경제적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유익함을 더해야 할 사회적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메세나 활동은 정부가 이루고자 하는 문화 융성을 위한 기틀이며 국민 모두의 희망이기 때문에 기업에 메세나를 통한 사회적 책임 활동에 동참해줄 것을 적극 권유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