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는 동아시아史" 대만 역사교과서 '脫중국화'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이잉원 대만 총통[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독립 노선을 걷는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이 국정 역사교과서의 ‘탈(脫) 중국화’를 추진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대만 자유시보는 국가교육연구원(국교원)이 새롭게 수정 중인 ‘12년 국민 의무교육 사회영역 교과과정 요강 초안’에는 기존의 한족 중심의 역사관을 중심으로 서술된 역사 교과서를 대만의 최근 500년 역사에 초점을 맞춰 수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19일 보도했다. 

현재 대만 고등학교 역사교과서는 대만역사 1권, 중국역사 및 세계사가 합쳐서 3권, 모두 4권으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초안에는 역사교과서에서 대만사, 중국사, 세계사를 따로 명확히 구분하지 않기로 했다. 

초안에 따르면 우선 대만 관련 부분에서는 과거 한족 위주의 역사관에서 서술됐던 것과 달리 대만이 다민족 국가임을 강조하고, 대만 원시민족을 한 챕터로 만들어 서술하기로 했다. 또 대만의 '현대국가 형성' 부분에서는 대만섬을 비롯해 펑후(澎湖)·진먼(金門)·마쭈(馬祖) 등 외곽 도서가 어떻게 통합됐는지, 대만이 자치와 민주를 추구해온 역사궤적 등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로써 국제 정세속 대만의 지위, 일제 통치시기, 전후 민주화 발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중국사를 따로 서술하지 않고 동아시아 역사속에 편입시키기로 했다. 대신 공산주의가 중국및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동아시아 역내 협력, 경제무역 통합 등을 중점적으로 서술하기로 했다.

이번 초안은 6월 한달간 국교원 내 토론을 거쳐 7월 공개될 예정이다. 이후 전국적으로 공청회를 통해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내년초 국교원에서 재차 토론한다. 이후 교육부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교과서 개정은 2019년 이후에나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초안을 둘러싸고 대만의 탈중국화, 대만 독립사상 고취 등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대만의 한 유명언론인인 샤오스옌(簫師言)은 중국 관영 환구시보를 통해 "이는 중국 수천년 역사를 버리고 대만 역사의 시작을 네덜란드, 스페인 식민통치 시절부터 보는 것"이라며 대만과 중국 대륙의 역사를 완전히 분리시키려는 대만 독립세력의 고질적인 수법이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