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지지율 하락 30~40%대… 전달 비해 평균 10%포인트 떨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9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학 부정지원 의혹과 공모죄 날치기 등이 악영향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AP]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일본 아베 총리의 지지율이 급락했다. 일본이 경제전문지인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16일과 18일 사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49%로 지난 5월 조사 때보다 무려 7% 포인트나 낮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40%대로 하락한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이라고 니혼게이자이는 19일 전했다. 지지율이 하락한 가운데,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 포인트 올라가면서 42%를 기록했다. 

사학법인 가케학원에 대한 특혜 스캔들에다 공모죄 날치기 통과로 여론이 악화하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친구가 운영하는 사립학교인 가케학원에 수의학부를 신설하는 데 있어 입김이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가케학원 의혹에 대해 정부의 해명을 납득할 수 없다는 의견이 무려 75%에 달하면서, 국민들은 아베 총리에 대한 깊은 불신을 드러냈다. 

여기에 집권 자민당이 지난 15일 '테러 등 준비죄(조직적범죄처벌법 개정안)' 이른바 '공모죄' 법안을 국회에서 날치기 통과 시킨 것도 여론 악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전했다. 이 법안은 범죄를 계획하는 단계부터 처벌할 수 있게 해 이른바 '감시사회'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외에도 마이니치신문의 17~18일 여론조사에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6%까지 하락했다. 이는 전달보다 무려 10% 포인트 떨어진 것이다. 보수우익적 성향의 요미우리신문이 같은 기간 실시한 여론조사에도 내각 지지율은 49%에 불과했다. 이 역시 전달보다 12% 포인트 떨어진 것이다. 

이처럼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자 아베 총리 국면 전환을 전환을 위해 개각 카드를 내놓았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아베 총리가 8~9월에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라고 19일 보도했다. 

내각의 전반적인 골격은 유지되며,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장관 등은 유임될 전망이라고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신문은 보도했다. 내각 재편과 함께 9월에 임기가 끝나는 자민당 간부 인사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는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