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B 기조연설 나선 김동연 "지속가능 인프라, 일자리 창출로 연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6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18일 제주 2017 AIIB 2차 연차총회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AIIB 2차 연차총회 개회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통한 지속가능한 인프라 투자가 일자리 창출, 포용적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AIIB 2차 연차총회 개회식 기조연설을 통해 "새 한국 정부의 정책 방향은 이번 총회의 핵심 테마인 '지속가능한 인프라'와 연계돼 있다"고 강조했다.

AIIB는 아시아 지역 인프라 개발을 통한 경제개발을 목표로 지난해 설립된 중국 주도의 다자개발은행이다.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은행 등에 대항하기 위해 설립됐고, 현재 77개 나라가 회원국이다.

김 부총리는 "AIIB는 기후 변화, 지역 간 불균형 심화 등 도전과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왔다"며 "지속가능한 성장 목표는 모든 다자개발은행이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또 지속가능한 인프라는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이라는 비용이 들고, 경제정책과 어긋나 투자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봤다. 아울러 저소득국가와 신흥국가들이 민간투자보다 공공재원 의존도가 커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은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경제·사회·환경을 고려한 조화, 인프라정책과 다른 정부 정책 간 조화, 공공과 민간부문의 조화 등을 통해 다양한 요소 간 최적의 균형을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경제·사회·환경적 요소 간 조화를 통해 이뤄낸 지속가능한 인프라의 사례로 제주도에 들어설 친환경 에너지타운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환경기초시설 등 님비(NIMBY) 시설에서 발생하는 폐에너지를 활용해 주민소득 창출과 환경, 에너지, 입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사업이다.

김 부총리는 한국 정부가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를 장려하는 동시에 화석 연료를 줄이기 위해 보조금을 감축하고 유류세를 부과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런 정책에 힘 입어 한국이 녹색기후기금(GCF) 본부를 유치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제주도 내 풍력발전시설의 경우 민간기업이 투자하고 정부가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이라며 공공과 민간부문의 조화를 이룬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편 AIIB 2차 연차총회는 오는 18일까지 진행된다. 진리췬 AIIB 총재, 중국·인도 재무장관 등 77개 AIIB 회원국 대표단과 국제기구 대표, 국내외 금융·기업 인사 등 약 2000여 명이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