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 “LTV·DTI, 지역·대상별 맞춤형 규제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5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동산시장 대책, 실수요자에게 어려움 주지 않는 선에서 마련할 것"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를 놓고 “지역별, 대상별 맞춤형 규제가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개최한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금융규제에 대한 질의에 “LTV와 DTI 등 일률적인 금융규제는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압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처럼 부동산 시장이 국지적으로 과열현상을 보일 때는 지역별, 대상별 맞춤형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 의원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금융규제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는데, 정부 내에서 엇박자가 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장관 내정 후 LTV, DTI 등 규제 완화가 가계부채 급증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 것이 전부며, 현재 국토부는 기재부 등과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김 후보자는 국토부가 조만간 발표할 부동산시장 대책을 두고 “과수요로 주택시장이 과열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 시중에 유동자금이 많이 풀려 있는데, 대선 후 관망하던 수요가 드러났고 투기 수요도 결합한 것”이라며 “실수요자에게 어려움을 주지 않는 선에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내주 초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등과 함께 부동산시장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으로, 서울 강남권 등 국지적 핀셋규제를 통해 실수요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그러나 김 후보는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남권 등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현재 시장 상황을 면밀히 검토 중이며, 종합적 검토 이후에 결정을 할 계획”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핵심 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해 “정부가 매년 100곳, 5년간 총 500곳에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하는데, 지자체별로 2개씩 하는 사업이면 너무 많은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일률적으로 사업을 하는 것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내지 못한 획일적인 방식”이라며 “지자체 역량에 따라 사업 추진 개수가 달라질 수 있다. 기존 지역활력 사업과 새뜰마을 사업 등 도시재생 사업으로 선정됐거나, 선정 과정에서 탈락한 사업을 모두 심사대상에 올려놓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박근혜 정부가 중산층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했던 뉴스테이(기업형임대주택) 사업에 대해서는 “취지는 좋지만 공공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하면서 “사업주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더 크다는 비판을 수용해 개선책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