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블랙리스트는 민주주의뿐 아니라 헌법 위반 사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일 국회 교문위 인사청문회 파행 뒤 재개…농지 불법전용 등 공방 벌어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63)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대책, 유사역사학 편향 의혹 등과 관련해 난항을 겪었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도 후보자에게 '블랙리스트 사건을 내세워 보수진영을 길들이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도 후보자는 "자체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를 비롯해 철저한 책임소재를 규명하겠다"며 "블랙리스트 문제는 민주주의뿐 아니라 헌법을 위반한 것으로, 다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도 후보자의 농지 불법전용 의혹도 파고들었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도 후보자가 2005년 매입한 땅에 대해 "매입한 시기는 2005년 10월인데 농지취득 자격 증명서를 보면 영농 착수 시기는 8월로 돼 있고, 당시 후보자 부인은 충북 여성정책관인데 자영업자라고 표현돼 있다"며 "주말농장을 투기목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도 후보자는 "2003년 몸이 아파 퇴직하면서 농사를 지었고, 이후 2005년 해당 집을 사서 농사를 지었다"며 "이후 자연스럽게 풀이 나고 나무가 자라나며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이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농지 가운데 일부가 마당으로 사용된 것이 불법전용 아니냐는 문제 제기에 "밭이 마당으로 된 것은 이번에 알았다"고 답변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동북아역사지도사업, 하버드 고대한국프로젝트 등을 무산시키는 등 도 후보자가 유사역사학과 가깝다는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의원은 "도 후보자는 역사관 논란과 관련해 '싸울 때는 싸우겠다'고 했는데, 이는 '도종환 블랙리스트'로 (역사학계) 길들이기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선전포고' 의도를 캐물었다. 

이에 도 후보자는 "일부 언론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이른바 유사역사학을 추종해서 동북아 역사지도 사업을 중단시킨 것이 아니다"며 "역사 문제는 학문적 연구와 토론을 통해 밝혀야 할 문제로, 정치가 역사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당초 오전 10시부터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자유한국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이 한국당 의원총회를 이유로 정회를 요청하면서 교문위는 시작 10여 분만에 정회됐다. 한국당 의원총회에서는 보이콧, 장외투쟁 등 강경론이 대두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청문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져 오후 2시경 재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