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원 vs 6.3조원…금융위·한은, 가계대출 증가액이 다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와 한국은행이 14일 가계대출 증가액을 자료로 배포했다. 그런데 숫자가 확연히 다르다. 금융당국에서는 가계대출의 증가규모가 10조원에 달한다고 밝힌 반면, 한국은행에서는 6조3000억원 늘어났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2017년 5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에 대한 자료를 배포하고 지난달 총 10조원의 가계대출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전년동월대비 1조9000억원 감소한 수치다.

반면, 같은날 '2017년 5월중 금융시장 동향'이라는 이름으로 나온 한국은행 자료에는 5월 한 달 동안 가계대출이 6조3000억원 늘었다. 가계대출 증가폭이 전년동월대비4000억원 줄어드는 데 그쳤다.

두 기관의 자료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자료를 수집하는 금융기관의 범위와 집계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발표한 자료는 '속보치'로 신속한 동향 파악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 가계부채가 국내 경제의 가장 위험한 '뇌관'으로 꼽히면서 이에 대한 정책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당국이 현행 가계부채 안정화에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 가계대출의 개괄적인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속보성 있는 자료를 지난 4월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범위 역시 금융감독원 감독·검사대상인 은행과 보험사, 상호금융,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에 새마을금고까지 전금융권을 포괄한다.

반면,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금융시장 동향은 금융기관 중 비은행기관을 제외한 은행권에 대한 가계대출만을 집계한 것이다. 금융위에서 이날 발표한 수치에서 비은행기관을 제외하면 한은과 같은 금액이 나온다.

이와 별도로 한은이 분기별로 내놓는 '가계신용 통계'에는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에 카드 사용금액(판매신용), 공무원연금관리공단·군인연금공단 등 연금기금, 주택금융공사 등 공적금융, 증권사 등 기타금융중개기관 등의 가계대출까지 더해진다. 이 때문에 이번에 발표한 금융위 통계와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한은이 가계대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통계를 내고 있지만, 통계를 통한 분석 목적이 다르다"며 "자료를 배포하기 전 기관간 가계대출 증가폭을 상호확인하며 협력해 가계대출 기초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