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에 몸값 뛰는 우선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우선주 몸값이 뛰고 있다. 상대적으로 배당성향이 높아서다. 새 정부는 연기금 의결권 행사를 강화해 상장사로부터 주주친화정책을 이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14일 유명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올해 들어 3월까지는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강세를 기록했지만, 4월 이후 상황이 역전됐다"고 밝혔다.

5월 대선에서 누가 정권을 잡더라도 배당확대를 비롯한 주주친화정책이 강화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우선주 주가가 선제적으로 뛴 것이다.

4월부터 이달 12일까지 우선주 주가 상승률은 평균 18.9%에 달하낟. 보통주 대비 5.8%포인트 높다.

유명간 연구원은 "4월 이후 주가를 보면 29개 우선주 가운데 22개가 보통주를 앞질렀다"며 "보통주 주가 상승률 대비 5%포인트 이상 높은 우선주도 14개에 달한다"고 말했다.

우선주는 하반기 이후 전망도 밝다. 강송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주환원정책 강화로 자사주를 매입·소각하는 기업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주 가격이 보통주보다 싸기 때문에 우선주를 매입해 소각하면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주식을 소각할 수 있다"며 "우선주로 투자가 쏠리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에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를 요구하는 한국형 스튜어드십코드도 우선주에 호재다.

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기관투자자는 지금보다 더 많은 배당을 상장사에 요구하게 될 것"이라며 "이런 국면에서는 기관투자자 투자비중이 높은 종목이나 우선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미래에셋대우는 배당성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우선주로 대림산업우와 SK케미칼우, CJ우, CJ제일제당우, 한국금융지주우, LG우, LG생활건강우를 꼽았다. 

직접투자가 꺼려진다면 우선주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