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개발, 美 항모 중점마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4 12: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이훙-T4 [사진=바이두 캡처]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이 고고도에서 1년 이상 체류할 수 있는 태양광 무인기를 개발했다.

중국항천과기그룹이 대형무인기 차이훙(彩虹)-T4의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시나닷컴이 14일 전했다. 차이훙-T4는 고도 20km 상공에서 비행할 수 있다. 이 고도에서는 적은 연료로 장기간을 비행할 수 있다. 또한 차이훙-T4는 태양광 동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행시간이 길다. 체공시간은 수개월에서 수년간으로 연장될 수 있다.

차이훙-T4의 핵심기술과 설비는 모두 중국 스스로 개발했다. 이로써 중국은 미국·영국의 뒤를 이어 우주공간에 근접한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기술을 보유한 국가로 부상했다.

차이훙-T4는 정찰과 감시, 통신의 역할을 맡는다.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탄도미사일 둥펑(東風) 시리즈에 공격목표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특히 무인기가 미국의 항공모함을 따라다니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경우, 항공모함 공격용 미사일인 둥펑-21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지상에서 20㎞ 높이의 고고도에 머물면서 위성에 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면서도, 기동성과 경제성이 좋다는 설명이다. 기동성이 좋기 때문에 미국의 위성파괴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며, 경제성이 좋아 여러 대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다.

매체는 이 무인기가 군사와 민간에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면서 중대 자연재해 예보나 해역감시, 재난구조, 테러 대응 외에 외딴 지역 인터넷 접속, 이동통신, 디지털 방송 등에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