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조명균 통일부·김영록 농림부·정현백 여가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3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유영민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통일부 장관에 조명균 전 청와대 비서관을 내정하는 등 4개 부처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영록 전 국회의원, 여성가족부 장관에 정현백 성균관대 교수를 각각 발탁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장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1951년 부산 출신으로 부산대 수학과를 나와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원장,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이사장, LG CNS 부사장을 지낸 기업인이다.

청와대는 발탁 이유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출발해 ICT분야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연구소장, 전문경영인을 거치면서 쌓아온 융합적 리더십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 국가 R&D체제 혁신, 핵심과학기술 지원, 미래형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 등 대한민국의 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미래창조과학부의 핵심 과제를 성공시킬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1957년 경기 의정부에서 태어나 동성고와 성균관대 통계학과를 나와 행정고시 2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조 후보자는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 통일부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 통일부 경수로기획단 정책조정부장, 통일부 교류협력국장로 통일부에서 잔뼈가 굵은 정책통이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해 “남북회담 및 대북전략에 정통한 관료 출신으로 새 정부의 대북정책과 남북문제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책기획부터 교류, 협상까지 풍부한 실전 경험을 가진 정책통”이라고 밝히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새 정부의 남북관계 기본방향 정립 등 통일부의 주요 과제들을 유능하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영록 농림부 장관 후보자]

전남 완도 출신의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광주제일고, 건국대 행정학과를 나와 행정고시 21회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완도 군수, 전남도 부지사, 제18대·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행정가다.

청와대는 “중앙과 지방을 아우르는 폭넓은 행정경험과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쌓은 정무적 감각을 겸비하고 있으며, 6년간 국회 농해수위 위원 및 간사로 활동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조직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서 “쌀 수급과 고질적인 AI․구제역 문제, 가뭄 등 당면한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농축산인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농축산업의 산업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탁 이유를 밝혔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1953년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역사교육학과를 나와 서울대 서양사 석사, 독일 보쿰대 독일현대사 박사를 취득한 뒤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진보 성향 여성계의 대표 인사로 역사교육연구회 회장, 참여연대 공동대표, 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를 지냈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 후보자]

청와대는 정 후보자 발탁 이유로 “여성문제, 양성평등, 노동정의 실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평등과 격차해소를 위해 꾸준히 활동해온 시민운동가이자 국내외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역사학자”라면서 “여성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며,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재협상 등 긴급한 현안도 차질 없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