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답 있다”…김 부총리 첫 현장방문지 어디로 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2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부총리, 일자리‧4차 산업 등 정책관련 현장서 정책 구상할 듯

  • 참여정부 권오규 부총리 첫 방문지로 FTA 체결 전 민심행보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오는 15일 취임을 앞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첫 현장방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 부총리의 행보에 따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 정부는 일자리와 경제민주화, 4차 산업혁명을 경제정책방향의 키워드로 내걸었다. 이런 흐름이라면 김 부총리는 가장 먼저 찾는 곳은 일자리 현장일 가능성이 크다.

일자리 정책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도 지속적인 이슈가 되는 분야다. 12일에는 문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직접 시정연설을 통해 일자리 추경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김 부총리 역시 취임 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의지를 다지는 차원에서 인력시장이나 청년 취업센터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4차 산업 현장도 방문지 중 하나로 꼽힌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드론 등 산업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불필요한 규제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구상에 나설 수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현장방문지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 15일 공식 취임하면 주말쯤 현장방문을 할 여지는 있다”며 “새 정부 키워드가 일자리에 집중됐으니 인력시장 등에 무게를 둘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지나치게 일자리에 집중할 경우, 다른 경제 분야와 균형을 맞출 수 없다며 다른 현장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반응도 나온다. 오히려 중소기업이나 가뭄 현장 등으로 선회할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실제 참여정부 시절 권오규 경제부총리는 2006년 7월 취임 후 첫 방문지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강원도 평창군을 방문했다.

이어 대관령 원예농협조합 산지유통센터를 둘러봤는데,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2006년 6월 1차 협상)이 한창이었다. 권 부총리는 재해시설 방문을 명분으로 한‧미 FTA에 대한 농심을 파악하기 위한 행보였던 셈이다.

참여정부 시절부터 역대 경제부총리‧장관들은 첫 방문지로 일자리, 기업, 수출현장 등을 선택했다. 김진표 부총리는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내 외국인투자기업과 시화산단 중소업체를 첫 방문지로 잡았다. 이곳에서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주문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경환 부총리는 성남 인력시장을 첫 행선지로 꼽았다. 서민대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실천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실제 최 부총리는 취임 후 첫 경제정책방향 수립에서 ‘민생안정과 내수활성화’를 화두로 꺼냈다.

현오석 부총리는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방문해 민생물가를 점검했고, 유일호 부총리는 평택항에서 수출현황을 점검했다. 유 부총리가 취임했던 지난해 1월은 수출이 하락세로 돌아서며 부진했던 시기다.

민간경제연구소 관계자는 “역대 부총리나 장관들의 첫 방문지는 경제구상에서 중요한 가늠자 역할을 했다”며 “이번 김 부총리의 행선지가 어디로 정해지느냐에 따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무게중심이 이동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