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 직장인 수요 파고든 ‘고급’ 도시형생활주택...규제 모르고 인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2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정 층 겨냥한 고급화 전략...‘한남아이파크’ 월세 200만원

  • “매매보다 전·월세 선호해 부동산 대책 영향 적어”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 아이파크' 투시도.[이미지=현대산업개발 제공]


아주경제 오진주 기자 = 부동산 과열을 잡고자 국토교통부가 13일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특정 층을 겨냥한 주택이 인기를 얻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소득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고급 도시형 생활주택이 한강변과 강남 등 부촌에 들어서면서 탄탄한 수요자들을 바탕으로 몸값을 올리고 있다. 당장 집을 사고 싶지는 않지만 비싼 월세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고소득 1인 가구를 입주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매매가 아닌 전·월세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대출 규제 등 부동산 대책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300가구 미만으로 구성되는 도시형 생활주택은 2009년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생활 변화에 대응하고자 도입됐다. 건축법을 따르는 오피스텔과 달리 주택법을 따라 건물 용도가 주거용으로 한정된다. 주택으로 보기 때문에 취득세 기준도 오피스텔(4.6%)과 달리 1.1%로 적용된다. 청약통장 없이 분양받을 수 있으며 전매 제한의 규제도 받지 않는다.

인근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지난 3월 입주를 시작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한남 아이파크’ 전용면적 49㎡ 로열층은 현재 보증금 3000만원, 월세 200만원대에 임대료가 형성돼 있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층의 전세가격은 4억원 후반대에 형성돼 있다. 

강남권에서는 강남구 청담동에 들어서는 ‘라테라스 청담’ 전용면적 37㎡의 분양가가 최고 7억6710만원에 이른다. 라테라스 청담 또한 '고급'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전략을 세웠다. 청담동의 또 다른 도시형 생활주택인 ‘신원아침 도시마인’도 전용면적 35㎡가 보증금 3000만원, 월세 140만~160만원 정도에 매물이 나와있다.

강남에서 고급 빌라·아파트를 중개하는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커리어우먼’이라고 부르는 여성들이나 사업가 혹은 연예인들이 고급 도시형 생활주택을 찾는다”며 “혼자 사니까 99~132㎡(약 30~40평) 크기의 아파트는 필요 없고, 그 보다 작고 보안과 주차 시설이 잘 돼 있으며 강남권으로 진입하기 편한 곳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매매보단 전·월세를 선호하고 있어 임차인 대기 수요도 풍부한 편이다.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결혼해서 132~165㎡(40~50평) 크기의 아파트로 이사를 가기 전까지 혼자 살기 위해 거주하는 1인 가구가 많다”며 “장기적인 거주보다 단기적인 거주로 임차인의 순환이 빠른 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고급 도시형 생활주택도 있다. 지난 3월 분양을 시작한 라테라스 청담은 현재 E타입(전용면적 37~39㎡) 일부 가구가 미분양으로 남아 있다. 인근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크기가 비교적 큰 평형은 워낙 분양 가격이 높게 책정돼 미분양 가구가 나온 것 같다"며 "흔히 말하는 ‘상위 1%’를 찾아야 하다 보니 분양이 늦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