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펜스 시대' 기대? 트럼프 탄핵 위기 속 펜스 부통령에 관심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지지율 최대 40%...취임 5개월차 역대 최저 수준

  • "경제관은 트럼프와 비슷...소통능력은 뛰어나" 펜스 평가 엇갈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의 폭탄 발언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론이 부상하면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의 역할론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펜스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속속 나오고 있다.

◆ 트럼프 지지율 40%..."올해 탄핵 가능성 17%"

CNBC 등 현지 언론은 7일(현지시간) 코미 전 국장의 발언 이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물면서 펜스 부통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다고 전했다. 

최근 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35~40%로, 취임 이후 5개월 기준 역대 대통령들에 비해 가장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베팅 사이트인 프리딕트잇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직에 있지 않을 가능성과 올해 탄핵될 가능성을 각각 23%, 18%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펜스 부통령의 경제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감세를 골자로 한 세금 개혁과 기업 규제 완화, 미국 의료보험 시스템 개혁안(ACA·오바마케어) 폐지 등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 정책에 상당 부분 찬성하고 있다.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에 따르면 "인프라 투자와 자유 무역 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능가한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반면 소통 능력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역대 부통령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분석이다. 공화당 내에서는 이미 펜스에 대한 신뢰감이 조성돼 있어 오바마케의 수정판인 이른바 '트럼프케어'의 입법권 확보 등 정책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류가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조차 펜스의 존재를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여야 정략에 트럼프 탄핵 가능성 요원"

과거 뉴욕타임스(NYT)도 보도를 통해 "통상 부통령은 헌법상 많은 책임을 갖고 있지 않으며 대통령의 정무 불능 상황을 위해 대기하는 역할을 했다"며 "마이크 펜스는 독특한 이 직위의 책무를 역사적인 방식으로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자진 사임하거나 탄핵될 경우 미 헌법에 따라 펜스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대행하게 된다. 과거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이 탄핵 위기에 처한 뒤 사임했을 때도 당시 부통령이었던 제럴드 포드가 대통령직을 승계, 국정을 지휘했다.

다만 현재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이 현실성 없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러시아 내통설 관련 수사가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자진 사퇴할 가능성이 희박한 탓이다. 반(反)트럼프 전선이 잠식했다 해도 여전히 공화당이 다수당인 점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실어준다. 

현지 언론들도 아직 '펜스 시대'를 준비하기엔 시기상조라고 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탄핵시 야당인 민주당에 유리할 것이라는 상황이 공화당에 고민을 안길 것"이라고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도 "섣부른 탄핵 시도는 스캔들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