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택 회장, 국정기획위에 “근로시간‧최저임금, 현장목소리 정확히 파악해 달라” 탄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오른쪽 2번째)이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사회분과) 위원장(왼쪽 2번째)에게 중소기업계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사진= 송창범 기자]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중소기업계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1만원 인상에 대해 큰 우려를 갖고 있다. 부디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파악해 주길 바란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 협단체 대표 10여명은 8일 중앙회 본관 귀빈실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사회분과)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김연명 위원장에게 노동시장 현안과 관련, 이같이 요청하면서 “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최소화 해 달라”고 탄식했다.

박 회장은 이 자리에서 “국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정확한 실태파악과 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지불 능력 범위 내에서 단계적으로 시행하면서 고용유연성 확보 등 제도개선을 병행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노동현안인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제도개선’, ‘노동시장 유연성’ 등에 대한 문제점들을 꼬집었다.

우선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박순황 한국금형협동조합 이사장은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준비기간 등을 감안해 300인 미만에 대해서 4단계로 세분화하고 시행시기를 연장해야 한다”며 “법정시간 52시간 단축 시행시 노사합의로 특별연장근로를 상시 허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최저임금 1만원에 대해선, 김문식 중소기업중앙회 이사가 나서 “노동시장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할 정도로 급격한 인상”이라고 지적하며 “노사정 사회적 합의를 통한 단계적 인상과 상여금, 식대 등 각종 수당, 현물급여를 포함한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신정기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은 파견근로 허용범위 확대를 언급하면서 “뿌리산업 등 인력난이 심각한 업종에 대한 우선 규제 완화시 신규인력 수요를 추정한 결과, 평균 1만1543개 최대 1만3236개까지 신규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사회분과) 위원장은 중기중앙회 간담회에 이어 대한상공회의소와도 연달아 간담회를 진행, 업계 소원수리에 나선다. 또한 오후에는 중소기업인‧소상공인 대표를 비롯한 업계 대표들이 참석하는 일자리위원회 간담회도 개최돼 기업계 목소리가 모아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