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광역쓰레기 품앗이 소각은 연정과 협치의 모범사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동부권광역자원회수시설 [사진=경기도 제공]


아주경제(수원) 김문기 기자 =광역 소각장 화재로 쓰레기 처리에 비상이 걸렸던 이천 등 경기 동부 5개 시·군이 이웃 시·군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도움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지난 달 21일 소각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가동이 중단된 동부권광역자원회수시설은 이천 하남 광주 여주 양평에서 발생하는 하루 평균 245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해 왔는데, 처리 못한 생활쓰레기 4천톤이 인근 쓰레기 적환장에 쌓여 있는 상태였다.

이에 경기도 10개 시·군이 나서 이천 발생 쓰레기 4900톤 나눠서 처리키로 합의했다. 이미 용인시가 지난 26일부터 200톤을 처리했으며 현재 수원시가 일부 처리에 나섰다. 성남시도 이달 말까지 소각에 나설 예정이며, 나머지 7개 시군은 이들 3개시가 처리하지 못하는 쓰레기를 탄력적으로 분담하게 된다. 여주와 양평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3850톤은 자체 매립장에서 처리되며, 하남과 광주의 쓰레기 8400톤은 수도권 매립지에서 처리된다.

지난 7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사회는 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 인근 임시적환장(폐기물 보관장소)에 적재된 쓰레기 4천톤의 수도권 매립지 반입을 허용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천시 모가면 적환장에 쌓여 있는 쓰레기를 12일부터 수도권 매립지로 옮길 계획이다.

남경필 지사는  “경기도내 31개 시군은 메르스와 가뭄,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위기를 전통적인 품앗이 정신을 가지고 극복해 왔다”면서 “이번 품앗이 소각 역시 정파와 지역이기주의를 떠나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극복에 나선 연정과 협치의 모범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염태영 수원시장, 정찬민 용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이재홍 파주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황은성 안성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김규선 연천군수 등 10개 시장·군수를 일일이 언급한 뒤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한편, 도는 8일 광역 소각장 가동 중단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시·군과 협의해 연 2회 실시하는 시설 정기보수기간을 시설별로 달리해 유사시 품앗이 소각 참여율을 높이기로 했다. 또 자연발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소각동 저장조에 최소 양의 쓰레기만 보관하도록 조치했다. 또 수도권매립지 반입 허용 이외지역인 용인·이천·안성·여주·양평·가평·연천 등 도내 7개 시군이 긴급 상황 발생 시 쓰레기 반입을 허용하도록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협약을 진행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