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새정부 공약인 '제4의 제국, 가야 부활 사업'에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7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허성곤 김해시장(가운데)이 새정부 '가야사 복원 공약' 관련 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해시 제공]


아주경제 (김해) 이채열 기자 = "'제4의 제국' 가야 부활 사업에 앞장서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 달 1일 "가야사 복원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경상남도 김해시가 가야사 연구와 정비 복원에 대한 의지를 환영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중앙정부와 일반시민들의 인식 속에 가야사는 존재했는지도 불분명한 '잊혀진 역사'로 남아, 소외되고 제대로 된 조명을 받지 못했다"며 "가야 부활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가야사 복원 사업을 단시간 내에 성과를 보기 위해 성급하게 추진하지 않겠다"며 "앞으로 10년, 20년을 내다보고 철저히 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시는 가야 문화유산 정비사업 추진에 기존의 연구성과를 반영함은 물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학계의 추가 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저한 자문과 고증을 거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과 경남의 가야권역 지역자치단체는 물론 경북과 전라도에 위치한 가야지역 지자체와 더불어 상생협력의 길을 모색한다. 또 수로왕후 허황옥의 출신지인 인도 및 가야와 활발히 해상 교역했던 중국, 일본과 교류해 국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문화재 교환 전시를 비롯한 교류는 물론 공동 학술회의 개최 등 가야문화를 국내외에 알리는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허 시장은 "2042년 수로왕 탄강 및 가야건국 2000주년 기념행사를 국민과 함께 치를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고, 중앙정부는 물론 각 지자체와 적극 협조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며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5대 핵심 추진과제'를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분야별 사업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가야사 복원사업 실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우선 가야역사문화도시로 지정해 가야역사 사적지 확대, 지역특화발전 특구, 관광단지 개발을 추진해 나간다. 이를 뒷받침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가야문화권 지원 특별법'을 제정할 방침이다.

교육시설 이전 등 부지 확보예산 부족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대성고분군, 함안군 말이산 고분군, 경북 고령의 지산동 고분군을 2020년까지 세계유산에 최종 등재할 예정이다.

가야왕궁 복원과 고인류 박물관 건립, 가야문화권의 체계적인 개발과 동반성장을 위해 가야테마 여행상품을 영·호남까지 확대 추진하면서, 전국단위로 홍보마케팅에 주력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